<시리즈> PC.주변기기 변화하는 신기술 (5);주변기기 인터페이스

올 하반기 PC 주변기기 시장은 윈도98 운용체계(OS) 출시와 함께 드러난 「USB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제품이 본격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IEEE1394 인터페이스」가 올말경부터 모습을 보이면서 PC, 가전 시장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USB는 초당 데이터 전송속도가 1MB에서 최대 12MB로 현재 PC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패럴렐포트와 비슷한 수준이다. 그러나 USB 인터페이스는 플러그 앤드 플레이가 완벽하게 제공돼 컴퓨터를 끄고 켜는 과정없이 필요한 주변장치를 교체할 수 있고 파워가 동시에 공급돼 별도의 전원 어댑터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USB는 스카시 인터페이스와 같이 별도의 컨트롤러 없이 주기판에서 지원하는 커넥터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고 연결 디바이스가 1백28개로 패럴렐포트나 스카시, IDE 인터페이스에 비해 우수한 확장성을 갖추고 있다.

USB방식의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제조업체의 입장에서도 기존 인터페이스를 USB로 교체하는 데 단 1, 2달러 정도의 추가비용만을 소요하게 됨으로써 앞으로 키보드나 마우스, 스캐너, 프린터, 모니터 등 데이터 입출력 속도가 그다지 빠르지 않은 주변장치에서 표준 입출력 인터페이스로 채용한 제품이 봇물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IEEE1394 인터페이스는 가전기기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로 현재 컴퓨터 저장장치와 캠코더 등 영상 가전기기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제품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IEEE1394는 데이터 전송속도가 초당 1백MB나 IEEE1394의 성능향상 규약인 IEEE 1394b는 8백Mb(1백MB)를 지원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어떤 인터페이스보다 빠른 성능을 갖추고 있다.

현재 IEEE1394 인터페이스는 미국 퀀텀을 필두로 시게이트, 맥스터, 웨스턴디지털 등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업체와 어댑텍 같은 칩세트 개발업체 그리고 삼성전자, 일본 소니, 파나소닉 등 가전업체들이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내년 중반께면 이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제품 출시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알려졌다.

IEEE1394가 채택될 주요 제품은 HDD를 비롯해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VCR 등 대용량의 데이터를 컨트롤하거나 고속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주변장치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IEEE1394 인터페이스는 이를 채택하기 위해서는 일반 IDE, 패럴렐 제품 등에 비해 15달러 이상의 추가 비용부담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돼 IEEE1394 채택 주변기기의 경우 가격이 다소 비쌀 것으로 예상된다. 제품 성능도 전문영역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동영상 편집이나 사운드리코딩 등 특정분야에서 우선적으로 보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