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상의 수많은 콘텐츠 중 접속률이 가장 높은 곳 중 하나가 신문, 방송 등 언론사이트다. 또 언론이 제4의 권력으로 떠오르면서 언론사에 종사하고 싶어하거나 언론동향에 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LG상남언론재단이 운영하는 「LG프레스넷(http://www.lgpress.org)」은 언론에 관한 각종 정보와 뉴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다.
이곳에서는 국내외 신문사와 방송사, 언론단체, 언론관련 학과 등 3천여개 언론관련 사이트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놓고 있다. 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정보통신 등 분야별로 취재에 도움이 될 만한 유명사이트도 함께 정리해 놓았다.
또 「신문기사 제목달기」 「오프 더 레코드」 등 재단에서 발간한 각종 언론관련 출판물을 디지털화해 인터넷 상에서 직접 내용을 열람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각종 언론포럼, 세미나, 학술활동의 언론관련 자료를 제공한다.
각 언론사별로 기자들의 전자우편 주소목록을 검색해 볼 수도 있다. 일반이용자나 홍보관계자들은 이를 통해 인터넷 기사제보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회원등록란을 두어 기자나 언론관련단체 종사자, 기업체 홍보담당자들은 정회원으로, 언론관련 학문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일반인은 준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도록 했다.
LG프레스넷은 오는 9월부터 회원들을 대상으로 전자우편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론관련 각종 세미나와 행사정보, 언론관련 단체소식, 언론사 동정 등을 전자우편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장윤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