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블로직디바이스(PLD) 공급업체인 자일링스가 PLD의 클럭 속도를 종전보다 30% 이상 향상시키고 컴파일 시간을 50% 가량 단축할 수 있는 새로운 설계 소프트웨어인 「파운데이션 시리즈」및 「얼라이언스 시리즈」 1.5 버전 제품을 동시에 출시했다.
고집적 또는 저전력 소자의 빠른 설계를 위해 개발된 1.5 버전 제품은 고성능 디자인을 위한 알고리즘 통합과 우수한 타이밍 분석 및 최적화된 자료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여러 조건하에서 설계된 내용을 직접 테스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중 파운데이션 시리즈 1.5는 세계 유명 하드웨어설계언어(HDL)인 시놉시스의 「FPGA Express 」제품과 통합 디자인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HDL 언어를 기반으로 한 PLD 설계는 물론 신세시스(Synthesis) 툴과의 통합 운영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출시된 얼라이언스 시리즈 1.5는 새로운 배치 및 배선(Place & Route) 알고리즘을 채택, 실행 시간을 줄였으며 1백만 게이트급 FPGA를 설계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설계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자일링스 제품은 물론 향후 출시될 스파르탄 시리즈 제품까지 설계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윈도95와 윈도NT, 그리고 선OS, 솔라리스 등 대부분의 PC 및 워크스테이션용 운용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다.
<주상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