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8월 셋째주 추천작 총평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8월 셋째주 추천작으로는 고려지앤엠의 「길봇짐」, 웁스의 「잉글리시365」, 브릿지커뮤니케이션의 「사이버 비즈니스 레터라이팅 아카데미」, 에스디이의 「장터지기3.0」, 우보전산의 「환타지아일랜드」, I&C의 「Y2000」 등 총 6개 작품이 선정됐다.

고려지앤엠의 「길봇짐」은 전국의 문화, 관광정보를 지리정보와 함께 제공하는 CD롬타이틀이다. 테마별 여행, 지리정보, 교통정보 등으로 나눠져 원하는 여행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사용자가 다녀온 지역정보를 추가할 수도 있다. 부록으로 제공되는 서울시와 전국 디지털지도의 활용성이 높으며 식당찾기 등의 요긴한 기능이 인상적이다.

웁스의 「잉글리시365」는 매일 새로운 영어학습내용을 제공하는 인터넷사이트다. TV나 라디오에서 나오던 생활영어과정을 인터넷사이트에 올려놓은 듯한 구성으로 외국인과의 인터넷 채팅부터 각종 영어게임과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배경설명 등 딱딱한 영어를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듯이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된 점에 호감이 간다.

브릿지커뮤니케이션의 「사이버 비즈니스 레터라이팅 아카데미」는 영문 상업문서작성을 교육시키는 인터넷 교육사이트다. 외국인 강사가 전자우편으로 과제를 지도해주는 방식을 채택해 학습효과를 높였으며 무역현장에서 수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종 문서샘플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체의 해외영업활동 지원과 사원들의 영문서류 작성을 교육하는데 적합한 제품이다.

에스디이의 「장터지기3.0」은 유통업체용으로 제작된 판매유통관리프로그램이다. 은행통장 자동정리기에서 지난 거래내력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형식을 빌어 각종 재고, 판매, 거래, 세금관련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해주며 프로그램 조작성을 높였다. 까다로운 유통관리업무를 명쾌한 형식으로 수행하도록 만든 구성력이 돋보인다.

우보전산의 「환타지아일랜드」는 제주도의 전반적인 관광정보를 담은 CD롬타이틀이다.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많이 활용해 부드러운 진행이 가능하도록 했고 제주도의 설화와 관광레저정보, 먹거리까지 다양한 내용을 수록했다. 관광정보 인프라가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제주도의 관광정보를 4개국 언어로 제작한 타이틀이 나왔다는 점이 의미가 크다.

I&C의 「Y2000」는 밀레니엄버그를 해결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Y2k대상 프로그램으로부터 자동으로 소스코드를 정규화시키고 변수명 외에 변수의 크기로도 밀레니엄버그를 검색할 수 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 운용을 마우스로 하도록 만들어 조작성을 높였으며 코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활용할 수 있어 중소기업의 Y2k문제 해결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일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