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IMTS 98] 국내업체 출품작.. 한국공작기계 "세미 NC선반"

 중소 공작기계 제조업체인 한국공작기계(D24554)는 한 대의 기계로 범용 선반과 수치제어(NC)선반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최신형 세미 NC선반을 출품한다.

 이 제품은 가공 공작물이 단순 범용기능만을 필요로 할 경우 NC기능 없이 범용기능만을 이용하여 범용 선반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가공범위가 난해하여 NC기능이 요구될 때에는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NC선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일종의 복합 가공기다.

 특히 NC선반으로 사용할 때 컨트롤러 상에 나타난 가공부위별 버튼을 사용, 가공할 수 있게 함으로써 초보자도 별도의 교육 없이 구입 즉시 사용할 수 있게 설계함으로써 기존 NC선반의 단점인 초보자 교육에 많은 시간을 투여할 필요가 없다.

 현재 일본, 미국 및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월 20대 정도 수출되고 있는 이 제품은 이미 범용선반의 수요가 거의 없는 선진국에서 범용기능을 겸비한 NC선반의 수요가 최근 들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따라 이번 전시회 참가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시장공략의 계기로 삼을 방침이다.

 실제 공작기계 세계 기술추이가 다품종 소량생산의 형태로 바뀌고 범용선반의 수요가 격감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도 임가공업의 구조가 다품종 소량생산 구조로 바뀌고 있어 NC선반과 범용선반의 기능을 동시에 갖춘 이 제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이 회사는 이 제품을 주력제품으로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