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IMTS 98] 국내업체 출품작.. 대우중공업 "고성능 CNC선반"

대우중공업(부스번호 A18141)은 컴퓨터 수치제어(CNC)선반 14개 모델과 머시닝센터 5개 모델 등 2개 기종 19개 모델을 선보인다.

 이 중 복합가공용 고성능 CNC선반(모델명 PUMA 200LMSC)은 서브스핀들 및 밀링스핀들을 장착, 한 번의 처킹으로 선삭가공은 물론 밀링가공과 배면가공 작업이 가능한 고생산성 제품이다.

 특히 8인치 척을 장착한 소형급 모델로 최대 가공경 2백9㎜, 최대 가공길이 5백31㎜, 봉재가공경 65㎜의 동급 최대 절삭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송축의 급속이송속도 25m/min, 공구 분할속도(1각 선회) 0.1초로 고속화를 실현해 비절삭시간을 최소화한 것이 장점이다.

 주축대·공구대·베드 등의 주요 구조물은 FMEA 해석을 통한 최적화 설계로 고강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미끄럼 베어링을 채택한 박스형의 고정밀 연마 안내면은 높은 가공 정도와 강력 절삭능력을 유지시켜 준다.

 이와 함께 지난해 출시 이후 전세계에서 5백대 이상이 판매된 소형 버티컬 머시닝센터(모델명 DMV-400)는 1백5×87인치의 적은 설치공간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동급 최고의 성능을 보이는 히트상품이다.

 머신베드(Machine Bed), 칼럼(Column), 새들(Saddle) 등 주요 구조물은 파인그레인드 미하나이트 주철(Fine-grained Meehanite Cast Iron)을 사용했고 컴퓨터를 이용한 적절한 립(Rib) 배치설계를 해 강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중절삭 가공시 발생하는 진동 흡수성도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