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IMTS 98] 국내업체 출품작.. 한화기계 "CNC 자동선반"

한화기계(부스번호 C25381)는 이번 전시회에 CNC 자동선반과 CNC 선반 등 2기종 3개 모델을 출품한다.

 CNC 자동선반(모델명 ML-12H/18H)은 전자부품, 정밀 의료기기 및 시계부품의 복잡한 형상 부품들의 고생산성 및 고정밀 가공이 가능한 제품으로 스위스 턴(Swiss-Turn) 타입이다.

 특히 ML-18H는 최대 가공길이 2백10㎜, 주축 회전수 2백∼8천rpm, 급이송속도 최대 24m/min, 서브스핀들 지름 18㎜ 등으로 일본 파낙사의 CNC장치를 채용, 주축 및 서브축 동시 회전과 가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최대 16개의 공구를 장착할 수 있어 비가공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으며 자동 재료 공급장치 및 제품 컨베이어, 칩 컨베이어를 장착할 수 있어 24시간 무인가공이 가능하며 동기제어·추종제어·복합제어가 가능해 생산성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기존 자사 제품이 시티즌(Citizen)·스타(Star)社 등 일본 회사 제품에 비해 성능 및 가격면에서 열세였던 것과 달리 그동안 문제점으로 지적돼왔던 점을 대폭 보완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일본 회사 제품에 비해서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됐다.

 이밖에 자동선반과 함께 출품하는 6인치 갱 타입 CNC선반(모델명 HL-6G)은 신개발품으로 최대 가공길이 1백50㎜, 주축 회전수 45∼4천5백rpm, X축 급속이송속도 30m/min, Z축 급속이송속도 36m/min로 고성능인 것이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