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성정보시스템 "베스트 Y2k"
길성정보시스템(대표 은종명)은 컴퓨터 및 전산시스템의 Y2k문제 해결을 위해 C언어로 개발된 Y2k솔루션인 「베스트Y2k」를 자체 개발해 영업에 나서고 있다.
「베스트Y2k」의 장점은 코볼·포트란·PL/1·C 등 각종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추적해 Y2k문제가 발생하는 연도관련 필드를 자동으로 추출·변환해 준다는 점. 특히 「베스트Y2k」는 연도관련 필드를 PC로 다운로드해 변환하는 기존 솔루션들과 달리 호스트컴퓨터에서 직접 작업할 수도 있다.
또 이 제품은 각종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변수의 목록을 만들고 연도관련 변수를 찾은 뒤 영향분석 리포트를 작성하는 기법을 사용해 연도관련 변수를 자동으로 변환하며 ANSI C·GCC·마이크로소프트 C·터보C 등의 컴파일러로도 편집할 수 있다.
이밖에 이 제품은 1시간에 1백만라인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며 연도변수부분을 찾아서 4자리로 확장하는 소스자동변환기와 소스부분에서 자동 추출된 각 필드의 크기정보·연도변수정보·키정보로 ISAM 인덱스를 재구성해주는 데이터 자동변환기도 제공한다.
「베스트Y2k」는 준비·분석·검색·변환 등 4단계로 구성돼 있다. 준비단계에서는 호스트컴퓨터의 프로그램을 PC로 다운로드하거나 호스트컴퓨터에서 직접 변환프로그램을 포팅한 뒤 소스프로그램과 라이브러리에 「베스트Y2k」를 설치한다. 분석단계에서는 연도관련 데이터 목록을 작성하고 소스리스트를 재구성한다. 검색단계에서는 전체 변수와 연도변수의 파일을 생성한 뒤 Y2k의 영향을 받는 변수를 찾아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준다. 마지막단계인 변환단계에서 프로그램 소스와 데이터의 연도관련 필드에 대한 변환작업이 진행된다.
「베스트Y2k」는 주문자방식으로 개발돼 해당 전산시스템의 특성 및 요구에 따라 연도변수 등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PC·워크스테이션·메인프레임 등 ANSI C·C++>가 탑재된 모든 기종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길성정보시스템은 Y2k를 해결하려는 업체들에 무료로 전산시스템 진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공기관·금융·증권·보험·교육기관·산업체 등을 대상으로 영업에 나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