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교육정보화] 주요 네트워크업체 제품.. 한아시스템

 한아시스템(대표 신동주)은 학내망 네트워크시장의 5∼10%를 차지한다는 목표아래 다각적인 영업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 회사는 백본에 자일랜의 「옴니스위치」를 사용하고 하단에 1백Mbps 허브인 「러슬 패스트허브1200」과 1백Mbps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카드(NIC)인 「LANtop1000」을 사용하는 학내전산망을 추진하고 있다.

 한아시스템이 제시하는 구성도는 1백Mbps 백본스위치에 각각 1백Mbps 허브를 연결하는 것으로, 10Mbps 스위치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빠른 속도를 구현할 수 있으며 가격면에서도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보통 학내전산망은 인터넷에 스위칭허브의 원거리통신망(WAN)모듈을 통해 64Kbps의 속도로 접속하는데, 이 장비의 경우 일선학교 상황에 따라 고속접속도 가능하다. 또 교육행정정보망에 프레임릴레이방식으로 접속해 교육행정업무를 수행하며 상황에 따라 접속속도 변동이 가능하다.

 이 회사는 학내전산망에 랜카드 등 자체개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전산담당교사에 대한 교육지원이나 향후 기술지원·유지보수 등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백본장비인 옴니스위치는 고성능이면서도 LAN스위칭과 ATM스위칭을 독특하게 결합한 진보된 제품으로, 가장 강력하고 사용하기가 용이하며 유연성 있는 가상랜 구조를 탑재하고 있다.

 「LANtop1000」은 윈도95·윈도NT·넷웨어와 같은 다양한 네트워크 운용체계(NOS)를 지원해 32비트 운용체계 및 기타 대용량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복잡한 네트워크에 이상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