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마당] 정부 정책 포럼 "열린 토론방" 개설

 인터넷을 통해 정부 정책과정에 참여하고 행정서비스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사이버토론방이 개설됐다.

 행정자치부 정부전산정보관리소는 최근 「인터넷 정부정책 포럼」 시스템과 「공무원 친절운동 사랑방」을 구축하고 이를 정부 대표 홈페이지(http://www.gcc.go.kr)와 연계해 오는 14일부터 시험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터넷 정부정책 포럼 시스템을 이용하면 누구나 참여버튼을 이용해 관심 있는 분야의 정책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을 나눌 수 있다.

 부처별, 분야별, 주제별로 토론주제를 검색하고 조회할 수 있으며 토론기간과 게시일자별로 주제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또 정책담당 부서와 담당자, 토론방향, 참고사항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네티즌들이 20∼30대인 특성을 감안, 이용구성과 절차를 단순화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올릴 수 있도록 게시판을 구성했다.

 이번 시험운영에서는 「여성의 공직참여 확대」 「공직사회에서의 남녀평등 문화」 등 「여성과 공직」을 정책주제로 선택했으며 이외에도 각 부처별로 토론 정책 과제를 선정해 토론을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다.

 「공무원 친절운동 사랑방」에는 행정자치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무원 친절운동에 대한 의견 코너를 개설해 놓아 공무원들의 친절 또는 불친절 사례들을 직접 이용자들이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정부전산관리소는 이 코너를 통해 접수된 사례나 내용들을 향후 국정운영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장윤옥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