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통상부는 인터넷을 통하여 재외공관이 보유하고 있는 외교·통상 정보를 우리 국민 및 기업과 공유하고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재외공관 통합 홈페이지」(http://www.mofat.go.kr/missions.htm) 구축을 완료하고 다음달 초부터 본격 개통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개통된 재외공관 통합 홈페이지는 주 미국·일본·중국·프랑스 대사관 등 43개 재외공관의 홈페이지를 포함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새로운 공관을 추가해 2000년까지 전 재외공관의 홈페이지를 개설할 계획이다.
재외공관 홈페이지는 국문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 국민 및 기업에 주재국 최근동향, 한국과의 관계, 수출/투자, 방문/생활, 현지 웹사이트, 주요 연락처 등에 관한 최신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영문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에 대한 경제/통상/투자·문화·관광 등 다양한 정보를 국내 관련 웹사이트를 연결, 제공한다.
특히 재외공관 인터넷 홈페이지는 우리 기업에 세계 각국의 수출 및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의 경제개혁 조치 홍보 및 상품/투자 관련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현재의 경제난 극복에도 기여할 것으로 외통부측은 기대하고 있다.
〈김경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