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이타닉
「98 아카데미 최다부문 수상」 「세계 영화사상 최고의 흥행기록」 「사상 최고의 제작비 투입」 등 각종 수식어가 붙은 제임스 카메론 감독,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케이트 윈슬렛 주연의 영화.
「터미네이터 2」 「에이리언2」 등을 통해 특수효과의 대가임을 인정받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이 타이타닉호가 침몰하기까지의 약 2시간을 실감나게 표현하기 위해 5년 동안 자료를 수집했고 타이타닉호의 잔해를 직접 보기 위해 바닷속으로 들어가는 노력 끝에 탄생한 영화.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는 탄탄한 각본과 주인공 멜빈역 잭 니컬슨의 연기가 돋보이는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다.
98년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잭 니컬슨)과 여우주연상(헬렌 헌트)을 수상한 작품. 제임스 브룩스가 감독했다.
각종 국내 광고에서 제목을 패러디해 인지도가 높았고 서울에서만 극장관객 30만명을 동원했다.
강박증세가 있는 소설가 멜빈 유달과 식당 웨이트리스 캐롤의 갈등과 사랑이야기를 그렸다.
* 찜
「찜」은 「고스트 맘마」로 화려하게 데뷔한 한지승 감독의 연출감각과 여자로 분장한 주인공 안재욱의 연기변신, 로맨틱 코미디의 대명사 김혜수의 노련한 연기가 조화를 이룬 영화다. 신선한 에피소드와 코믹한 상황으로 밝고 따뜻한 웃음을 선사한다.
언젠가는 운명 같은 사랑이 다가오리라는 꿈만으로 서른 살을 훌쩍 넘겨 버린 순수한 감정의 소유자인 노처녀 채영. 준혁은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친구의 누나 채영을 본 순간 반하는데….
* 조용한 가족
전국적으로 1백10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상반기 히트작으로 코믹 잔혹극이란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는 평을 받은 영화.
「조용한 가족」은 신인 김지운 감독의 지휘 아래 송강호·최민식·박인환·나문희 등 조연급 배우가 대거 출연, 무서우면서도 웃을 수밖에 없는 장면을 연출한다. 재기발랄하고 무자비한 블랙코미디적 요소, 갖가지 인간군상들의 단면과 뛰어난 심리묘사, 미스터리와 범죄, 기발한 아이디어와 반전 등이 영화의 재미를 더해준다.
* 여고괴담
전국적으로 2백만명의 관객을 동원, 올 상반기 국산영화로서는 최고의 흥행을 기록했고 「괴담」 신드롬까지 불러 일으킨 화제의 영화.
「여고괴담」은 학교라는 정겨운 공간에 섬뜩하고 공포스러운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왜곡된 교사와 학생들의 관계속에서 드러나는 학교현실을 공포를 매개로 폭로한다. 선생님들의 특정 학생에 대한 편애와 학생들의 입시에 대한 압박, 친구라고 말하기도 힘든 교우들간의 경쟁과 질투, 시기가 이어지는데….
* 레드 코너
「프라이드 그린 토마토」 「업크로즈 앤 퍼스널」의 존 애브넷 감독이 과감하게 연출한 섹스 스릴러물.
인간의 본능과 애정, 탐욕, 그리고 서로 다른 문화를 가진 두 남녀의 인간관계와 현재 중국이 안고 있는 사회적 모순을 정확하게 조명하고자 한 시도가 미국과 중국간 외교갈등으로까지 번진 화제작.
중국을 방문한 미국인 변호사 잭 무어는 이국여인에게 매혹돼 호텔에서 관계를 가지나 다음날 난자당한 여인의 살인범으로 몰리게 된다.
* 굿 윌 헌팅
97년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무려 9개 부문 후보에 오르고 남우조연상과 각본상을 수상한 작품.
MIT에서 낮에는 청소부로 일하고 밤에는 술로 하루하루를 보내는 윌 헌팅은 유명한 석학도 잘 못 푸는 문제를 단숨에 풀어내는 천재지만 돌발적인 폭행사건으로 교도소에 갈 상황이다. 그의 실력을 아까워한 수학과 교수 램보는 그가 뒷일을 책임지기로 하고 석방시키지만….
* 웨딩 싱어
주인공 역할을 한 아담 샌들러와 감독을 맡은 프랭크 코래시, 각본을 쓴 팀 헐리 등이 80년대 대학교 기숙사에서 만나 밑그림을 그려놓았던 영화로 80년대의 트렌드를 총망라해 재현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싱어송 라이터가 꿈이지만 결혼식 피로연 가수로 밥벌이를 하는 로비 하트는 결혼을 앞둔 줄리아를 만나 자신의 결혼식에서 축가를 불러 달라는 요청을 받은 것이 인연이 돼 순수한 친구관계를 유지한다.
* 자칼
지난해 타계한 거장 프레드 진네만이 73년 선보인 「자칼의 음모」를 각색한 작품.
미국 FBI와 러시아 정보국이 러시아 마피아 소탕 합동작전을 펼치던 중 마피아의 중간보스가 목숨을 잃는다. 심복을 잃은 마피아 보스는 전문 테러리스트 자칼을 고용하고 미국에 대해 복수를 시도한다. 자칼의 움직임에 비상이 걸린 FBI는 자칼을 저지할 멀퀸이란 인물을 감옥에서 찾아내 석방하고 자칼의 뒤를 쫓는다. 자칼의 목표가 미국 영부인임을 파악한 멀퀸은….
* 피스 메이커
스필버그 사단의 드림웍스 창립기념작품.
러시아의 외진 탄광촌에서 무시무시한 핵폭발 사건이 발생한다. 핵물리학자이자 백악관 핵무기 밀수단속반 책임자인 캘리 박사가 파견돼 그 폭발이 핵무기 탈취를 위한 위장극임을 밝혀낸다. 미 육군 특수정보국 소속 토머스 드보 대령은 그녀와 한 팀을 이뤄 핵테러 집단의 음모를 분쇄한다. 「배트맨과 로빈」에서 로빈역을 맡았던 조지 클루니가 드보 대령역을 맡아 액션스타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