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에 배드 섹터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
답: PC를 이용하다 보면 충격이나 소프트웨어 사용미숙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HDD에 배드 섹터가 생길 경우가 있다.
이러한 배드 섹터가 생기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읽거나 쓰기가 불가능해져 논리적으로 이 부분을 쓰지 않겠다고 마킹(Marking)을 하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일부 PC마니아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해결방법이 알려지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방법은 배드 섹터가 HDD의 특정부분에 몰려 있을 때 주로 사용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파티션을 적절히 나누는 것.
우선 기존 파티션을 지우고 재설정하고 로 포맷(하드포맷) 형식으로 전체를 포맷한 후 디스크 검사를 통해 HDD의 어느 위치에 배드 섹터가 존재하는지를 확인해 본다. 이 때 배드섹터가 뒤에 몰려 있을 경우에는 배드섹터가 시작되는 곳 앞 5% 정도 지점까지가 전체의 몇%인지를 체크한 후 해당 부분까지 Fdisk 프로그램을 이용, 파티션을 새로 잡아 HDD를 둘로 나눈다.
파티션을 나눈 후 HDD의 앞 부분은 깨끗한 영역만 남고 뒷부분은 배드 섹터가 있는 상태. 리부팅한 후 각각의 파티션을 포맷하고 다시 파티션을 삭제해 두 부분을 합치면 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로 포맷시 제조사의 로 포매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5백MB 이하의 구형 HDD에서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구정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