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바다 테마여행> 재테크 사이트

 세금공제를 받으려면 어떤 금융상품이 좋을까. 하루빨리 내 집을 장만할 수 있는 재테크는 없는 걸까. 연말이 다가오면서 이런저런 고민에 빠진 사람이라면 인터넷 서핑으로 해답을 찾아보자.

 서울은행의 「세무상담 서비스(http://www.seoulbank.net/tax/)」는 절세 전략이 필요한 직장인이나 소호족을 위한 추천사이트. 간단한 세무상식부터 깊이 있는 정보까지 방대한 DB와 함께 각종 세무신고 서식을 MS워드 파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

 국세청 전화상담 내용을 문자정보로 꾸며 놓은 「국세청 ARS」, 복잡한 세무 절차를 쉽게 알아보는 「재미있는 세금이야기」, 조세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조세, 이젠 한방에 끝낸다」, 전문가에게 전자우편으로 세금문제를 상의하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이 이 사이트의 주요 메뉴들.

 내 월급과 생활수준에 맞는 금융상품을 고르고 싶다면 「유니버스 금융 DB(http://bank.shinbiro.com)」를 권한다. 시중은행과 보험·투신·증권 상품을 결혼자금, 목돈 마련, 여유 자금 운용, 노후대책 등 목적별로 손쉽게 검색해볼 수 있다. 또한 「명퇴자 재테크 이렇게 하라」 「저금리 시대의 돈 굴리기」 「금리 하락기 투자전략」 「집값 20∼30%만 있으면 내 집 산다」 등의 재테크 정보도 볼 만하다.

 텍스트 정보 가운데는 일간신문의 경제면 기사나 칼럼을 적절하게 재편집해 놓은 것이 많아 북마크를 해놓고 틈날 때마다 둘러보면 경제 전반에 대해 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컨설팅보다는 종합적이고 다양한 정보사냥이 목적일 때 더욱 만족할 만한 사이트.

 주택은행의 온라인 정보사이트 「인터캡슐(http://www.intercapsule.net/)」은 결혼을 앞둔 예비 부부나 내 집 마련을 위한 장기 계획이 필요한 신혼부부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다. 육아상식부터 요즘 볼 만한 전시회 안내,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상품 구경하기, 엔터테인먼트 페이지 등 풍부한 볼거리도 함께 제공한다.

 그밖에 증권투자를 고려하는 직장인이라면 여의도까지 나갈 필요 없이 객장을 둘러볼 수 있는 「증권거래소(http://www.kse.or.kr/)」나 종합주가 지수와 선물, 환율과 채권 시세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한국증권전산(http://www.korea-stock.com/)」처럼 홈 트레이딩 사이트들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이선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