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DW> 주요업체 사업전략..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

 한국썬마이크로시스템즈(대표대행 폴 헤퍼)는 다양한 분야의 솔루션업체들과 폭넓은 제휴로 데이터웨어하우스(DW)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관계형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RDBMS) 공급업체 및 시스템통합(SI)업체와 탄탄한 협력관계를 기반으로 DW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국썬이 펼치는 DW사업 구축방식은 고성능 유닉스서버를 중심으로 한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기본 축으로 하고 있다.

 이에따라 고객이 DW로 통합할 경우 이기종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폭넓게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한국썬은 효율적인 DW구축을 위해 자사 시스템의 성능 가운데 DW의 중요한 평가 척도인 TPC-D 벤치마크 성능치를 최대한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한 이 회사는 RDBMS에서 병렬처리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자사 유닉스서버에 대칭형 멀티프로세싱(SMP)방식을 채택하고 운용체계(OS)인 솔라리스에 멀티스레드기능을 내장해 입출력 속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한국썬은 인터넷·인트라넷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들이 보다 체계적인 DW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 회사는 고객들이 데이터처리 능력이 뛰어난 자사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를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한국썬은 고객들이 DW에 웹액세스까지 제공해 기존 투자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보를 보다 쉽게 검색, 분석할 수 있도록 DW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한국썬은 앞으로 오라클·인포믹스·사이베이스 등 솔루션업체들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 공동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펼쳐 DW시장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이 회사는 롯데백화점에 자사의 유닉스서버 「엔터프라이즈 6500」 등 DW를 구축중이며 앞으로 대기업 및 제조업체 등을 대상으로 DW를 적극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