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전국 정보문화 캠페인> 충남.. 교육정보화

 충남도 교육청의 정보화 슬로건은 「교육정보화를 통한 새학력관 정착」이다.

 이를 위해 충남도 교육청은 교실개혁, 교단선진화, PC 보급, 교육용 SW개발, 학교전산망 구축, 교원 컴퓨터 연수, 위성교육방송 등의 교육정보화 기반 조성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종합정보관리 체제 운용, 학생부 전산화, 교육정보센터 구축, 홈페이지 운용, 원격 연수체제 구축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교육정보화 우수학교를 만들어낸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충남도 교육정보화에서 가장 핵심 부문은 역시 교실개혁이다.

 충남교육청의 교육개혁은 정보통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지원체제를 구축해 열린 교육을 실현한다는 것이다.

 특히 정보화를 선도할 학교교육 정보센터 구축과 운영으로 각종 교육정보화 관련사업을 지원하며 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것이 충남교육청의 의지다.

 충남교육청 교육정보화는 학교환경의 정보화, 교수·학습의 정보화, 교육행정의 정보화 등 세 가지 세부과제로 나뉜다.

 학교환경 정보화는 컴퓨터, 대형 모니터 등 첨단 매체를 공급해 교육환경을 개선하며 교내 네트워크 환경 구축, 열린교육시스템 운영, 교육용·교원용 PC 보급, 민간참여 PC 보급으로 구성돼 있다.

 또 교수·학습 정보화는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 보급, 활용하는 것과 교원 정보화 연수,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공모전, 장학강화, 정보 올림피아드 등의 사업추진으로 짜여 있다.

 교육행정 정보화는 교육·행정 전산망을 구축하며 홈페이지 운영, 학교 생활기록부 전산화 추진, 원격 영상교육시스템 구축, 정보화 관련 교육과정 운영을 집중 추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계획들은 암기위주의 이론적 지식습득이 아닌 자아실현을 획득하기 위한 교육 목표와 일치한다.

 특히 교육공학과 멀티미디어를 바탕으로 각종 정보기자재를 도입, 활용함으로써 교육청 산하의 전 학교를 열린 교육체제로 전환하는 것에 교단개혁의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교실개혁 방안은 교육공학기기, OHP, VTR를 설치 운영하는 1단계 교단개혁을 거쳐 PC, 교육공학기기, 에듀넷, 인터넷, 국가멀티미디어 정보지원센터 등과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2단계 멀티미디어 교실개혁을 진행중이다.

 충남도 교육청은 지난해 20개교에 이러한 교실개혁 기기를 설치, 시범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1백85개교에 대한 교실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또 내년 2백72개교, 2000년 2백85개교에 대한 교실개혁을 완료, 교육정보화를 완성할 계획이

다.

 교실개혁을 진행한 각급 학교는 교내 각 교실과 교무실, 서무실 등을 LAN으로 연결해 학교내 각교실에서 정보활용이 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DBMS를 기초로 수업방식에 따라 자체 제작한 교수·학습자료와 외부에서 획득한 각종 자료를 공동 DB화함으로써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각 학교마다 구비된 통신망 역시 자랑할 만하다.

 충남교육청의 통신망 구축 기본방침은 교육청에 전용선이 들어온 지역의 초·중등학교는 지역교육청으로 전용선을 연결하고 그외 학교는 초고속 국가망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통신망 구축을 통해 2단계 교실개혁이 끝난 충남도 각지역 학교들은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대전=김상룡기자 sr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