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부는 매년 발간하는 「과학기술 연구활동 조사보고서」에 수록된 최근 3개년의 과학기술 통계·지표에 대해 「메타데이터 접근방법에 의한 과학기술 통계·지표 유통시스템」을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 지난 7일부터 서비스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연구개발정보센터·경상대학교 등이 공동개발한 「메타데이터 접근방법에 의한 과학기술 통계·지표 유통시스템」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록을 추진중인 SORDA(Survey Of R&D Activity) 1.0과 이 프로그램으로 구축한 통계·지표의 인터넷 유통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이 시스템 개발로 과학기술 통계·지표 사용자들은 지금까지 책자로만 제공되던 도표 형태의 각종 과학기술 통계·지표를 인터넷 상에서 웹을 통해 검색할 수 있음은 물론 자신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가공해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서비스되는 자료의 특징은 SORDA 메타데이터가 사용자의 요구나 목적에 맞는 다양한 지표를 동적으로 생성해주기 때문에 과학기술 통계·지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나 데이터베이스 검색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도 인터넷 상에서 개별 데이터 검색은 물론 개별 데이터를 조합해 다양한 지표를 생성,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상에서 조합한 각종 지표는 엑셀 파일로 쉽게 저장,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가공할 수도 있다.
연구팀은 지난 11월 26일부터 28일까지 호주 캔버라에서 개최된 OECD의 과학기술지표전문가(NESTI) 세미나에 참석해 SORDA를 발표했는데, 많은 참석자들이 SORDA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정창훈기자 chj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