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12월 넷째주 추천작으로는 모닝글로리와 앤드리스레인의 「모닝글로리 멀티미디어 카탈로그 CD롬타이틀」과 삼성전자의 「뮤직드라이브」, 마티스정보통신의 「수사마법사 오형제」, 누리미디어의 「CD롬 팔만대장경」, CMC의 「매직브레인2」, 그리고 테크노이천프로젝트의 「클립! XML에디터1.5」 등 총 6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모닝글로리와 앤드리스레인의 「모닝글로리 멀티미디어 카탈로그 CD롬타이틀」은 팬시문구류의 판촉을 위한 전자카탈로그 CD롬타이틀이다. 단순히 종이카탈로그를 화면상에 띄운 형식이 아니라 각종 애니메이션·효과음·동영상을 이용해 수백종의 제품에 대한 선전효과를 극대화했으며 제품주문서를 온라인상에서 바로 보낼 수도 있다.
삼성전자의 「뮤직드라이브」는 디지털 음악파일을 재생하는 프로그램이다. 저작권보호시스템을 내장하고 있어 허락받지 않은 음악파일의 재생이 불가능해 저작권 보호에 효과적이며 음악파일 외에 각종 멀티미디어자료의 첨부기능도 지원한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온라인상의 음악콘텐츠 저작권보호문제 해결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티스정보통신의 「수사마법사 오형제」는 일선경찰서의 행정업무 전산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형사사건에서 교통사고, 파출소의 일반행정기록에 이르는 서류양식을 모두 지원하며 조서작성에 자주 쓰이는 서식을 유형별로 지원하므로 중복되는 수십종의 서류입력 작업을 크게 덜어준다. 아직도 상당수의 일선경찰서가 타자기로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실정에서 경찰업무의 효율을 크게 높여줄 제품으로 평가된다.
누리미디어의 「CD롬 팔만대장경」은 팔만대장경을 한글로 집대성한 제품이다. 북한사회과학원 민족고전연구소의 팔만대장경 해제를 바탕으로 각종 불교관련 멀티미디어자료와 개선된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불교 데이터베이스제품으로 학술적 가치가 높다. 민족문화의 자랑인 팔만대장경을 효과적인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누구나 이용하도록 만든 제품이라는 점에서 찬사를 받을 만하다.
CMC의 「매직브레인2」는 특수안경을 통한 입체영상과 소리신호로 집중력을 높여주는 뇌파학습프로그램이다. 두뇌의 알파파 발생을 촉진시키는 입체 동영상을 보여줌으로써 명상효과를 통한 두뇌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소리신호만 사용하던 뇌파학습기에 시각효과를 첨가한 점은 독특하다.
테크노이천프로젝트의 「클립! XML에디터1.5」는 XML 문서전용 저작도구다. 원하는 XML 문서형식에 맞춰 여러가지 편집모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상세한 도움말기능을 통해 초보자도 쉽게 문서편집을 하도록 지원한다. 이렇다할 XML 문서전용 저작도구가 드문 국내 전산환경에서 향후 발전가능성이 기대되는 제품으로 평가된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