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재
◇91년 광운대 컴퓨터공학과 졸업
◇93∼95년 (주)민컴전산 기술연구소 실장
◇현재 미디어솔루션 대표이사, 멀티미디어협의회 기술분과 위원, 프로그램세계 자문위원, 키오스크표준협의회 위원, 초고속 기획단 자문위원
멀티미디어 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가정이나 직장에서 누구나 쉽게 세계의 모든 정보를 얻고 있다. 웹브라우저라는 획기적인 정보검색 도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매일 새로운 시스템을 접하고 있는 현재 세계 각국은 21세기 국가 경쟁력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정보통신산업 발전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같은 세계적인 정보통신 흐름에 맞춰 가정·직장에서 정보를 얻는 것에 그치지 않고 거리 등 언제 어디에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프라가 최근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키오스크(KIOSK)다. 키오스크는 최근 초고속망 구축과 같이 맞물려 더욱 급부상하고 있다. 무선통신 시장의 활성화로 갈수록 활용도가 떨어지고 있는 기존 공중전화 부스를 대체, 세계적으로 보급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모든 정보 및 다양한 기능을 갖춘 다목적용 키오스크 출현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고 이에 따른 고도의 기술력도 동시에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를 반영하듯 국내에서도 초고속 융합 키오스크라는 획기적인 시스템이 구축돼 전국적인 설치 붐이 일고 있다. 융합 키오스크는 하나의 키오스크 단말기에서 인터넷 정보는 물론 전자우편 송수신, 영상전화가 가능한 공중전화 또는 인터넷폰, 멀티미디어 정보, 주문형 비디오(VOD), 위성TV 및 케이블TV 등을 접할 수 있다. 또한 각 공공기관의 데이터베이스(DB)를 연결해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고 티켓구매도 가능한 시스템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빌 게이츠 회장도 이미 2년 전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음료수를 마시고 화장실에 가거나 전화를 하는 것처럼 사무실이나 거리 그리고 쇼핑몰이나 공항 등에서 키오스크를 이용, 정보고속도로에 접속하게 될 것이다. 실제로 키오스크는 공중전화뿐만 아니라 뱅킹머신도 대체하게 될 것이다. 그 이유는 키오스크는 정보교환에서부터 지도검색·티켓구매 등에서 가장 저렴하고도 우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키오스크의 중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특히 최근 디지털위성방송 등과 기존 키오스크와 융합된 신개념 시스템이 출현하면서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얼마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추계컴덱스98」에서도 전반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 신개념의 키오스크 출품은 오히려 활기를 띠었다. 종전 CRT탑재 키오스크에서 액정표시장치(LCD)를 이용한 슬림형 키오스크가 많이 소개되는 것으로 보아 컴퓨터 발전방향과 같은 궤도로 흐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키오스크는 정보통신의 모든 핵심기술이 동원되는 고도의 복합 기술체라 할 수 있다. 특정 목적에 맞는 기존 방식의 키오스크와 달리 모든 기능을 지닌 차세대 키오스크를 구축하려면 풍부한 핵심기술이 축적돼야 한다. 각종 정보를 가공하고 서비스해주는 멀티미디어기술에서부터 상품과 은행 또는 부가가치통신망(VAN)사업자를 중계하는 전자상거래(EC)기술, 무인 키오스크를 완벽히 원격 관리하는 원격관리기술, 키오스크 시스템에 접속되는 각종 하드웨어와의 인터페이스기술, 수많은 정보를 저장 및 검색하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기술, 인터넷폰과 전자우편 송·수신 기능을 위한 인터넷 응용기술, 공중전화를 대체할 수 있는 영상통신 등을 포함한 유·무선기술 등이 필요하다.
멀티미디어기술은 이미 10년 전부터 꾸준히 개발·발전돼 왔다. 과거에는 CD롬 타이틀 등 로컬 개념의 멀티미디어가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인터넷이 부상하면서 대화형 온라인 멀티미디어 서비스부문의 기술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온라인 키오스크 구축을 위해서는 온라인 저작도구 및 무결점의 안정성 등을 포함한 엔진 등 키오스크 전용 소프트웨어 툴이 요구된다.
온라인 저작도구 기능으로는 멀티미디어 저작·하이퍼미디어 저작·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도구·오디오 및 비디오편집 도구·정보형태 변환 도구 등을 들 수 있다. 이밖에 키오스크 전용툴은 VOD·위성TV·케이블TV·다종의 DB를 연결할 수 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터치스크린·전화기·카드리더·영상통신을 위한 화상카메라 등을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는 플랫폼 구성도 필요하다. 이와 함께 인터넷 웹브라우저를 내장해 인터넷의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도 구비해야 한다.
일반 웹브라우저와 터치스크린에 의해 동작되는 키오스크 제어브라우저는 많은 차이가 있다. 일반 브라우저보다 제한이 많고 푸시기술 같은 독특한 기능을 갖추어야 하며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다국어가 지원되는 가상자판도 필요하다. 키오스크에 많은 기능이 요구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인시스템 방식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아야 한다는 점이다. 초기에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의 한계에 부딪혀 자주 다운됐던 시스템을 안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최근 키오스크 통합 운영툴이 소개되는 것도 이같은 복합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키오스크에서 사용자를 위한 멀티미디어 동기화는 매우 중요시돼 왔으며 특히 통신망에서의 동기화는 꽤 어려운 기술로 알려져 있다. 최근 신기술로 알려져 있는 MOLI(Multi Object Link Interface)기법은 통신망에서 웹·다종의 DB·VOD·위성TV 등을 동시에 동기화해 출력시키는 기술로 활용도가 증폭되고 있다.
EC는 키오스크를 통한 티켓발행 및 온라인 쇼핑, 온라인 폰뱅킹, 예약·예매, 공중전화 과금 등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EC지원 키오스크는 사용고객의 구매성향을 분석해 각종 제품에 대한 정보를 선별적으로 수집·전시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갖게 됨으로써 향후 무인단말기를 통한 온라인 제품판매가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강력한 보안과 인증이 완벽히 해결돼야 하는 게 선결과제다.
EC를 위해서는 구매 요청·처리·결재를 처리하는 트랜잭션기능과 이를 회계 및 배송 처리하는 백 오피스(Back Office)기능, 거래의 비밀보호 및 해커침입을 방지하는 보안기술, 신용카드·직불카드·온라인 이체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결제기능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추세로 보아 앞으로 EC의 활용도는 키오스크에서 많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원격관리기술은 키오스크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요소라 할 수 있다. 과거 설치됐던 키오스크는 거의 스탠드 얼론(Stand Alone)방식으로 문제점 발생시 직접 키오스크에 접근해 해결했으나 최근에는 한 기관에서 수백대씩의 온라인 키오스크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수많은 주변기기와 통신망으로 연결된 단말기가 원활하게 잘 운영되고 있는지 관리자는 항상 긴장해야 한다. 단말기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운영자에게 자동 통보돼야 하고 즉시 자가진단을 한 뒤 자동적으로 유지보수가 가능해야 한다. 현재 단말기에서 누가 어떤 화면을 검색하고 있으며 프린터 등 주변기기가 문제없이 작동되는지 운영관리자는 언제 어디에서나 인트라넷 개념으로 웹을 통해 감시할 수 있다. 또한 스케줄링에 의해 키오스크 전원 온/오프를 제어할 수 있으며 운행 이벤트를 수시로 로그파일에 기록해 운행상태 등을 점검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 과거에는 원격 관리시스템이 하드웨어의 종속적인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독립적으로 웹환경 또는 자바환경에서도 운영돼 지구상 어디에서든 운영자는 서버에 상관없이 보안시스템을 통해 원격관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것은 액티브 엑스(Active X) 컨트롤기술 또는 자바 빈스(Java Beans)라는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가능하다.
키오스크 단말기에는 PC를 중심으로 터치스크린·카드판독기·각종 프린터·영상전화 등 여러 주변 하드웨어가 장착될 수 있다. 이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툴키트(Tool Kit)개념보다 진보된 액티브 엑스 컴포넌트 컨트롤 같은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제공함으로써 비주얼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구현된 소프트웨어는 컴포넌트로 인식돼 툴에서 바로 응용될 수 있고 자바와도 연계된다. 네트워크 컴퓨터(NC)분야에서 이 기능을 최대 활용한 자바전용 NC키오스크가 소개되기도 한다.
DBMS기술은 키오스크에서 정보검색을 위한 필수기능으로 DB의 종류 및 운용체계(OS)환경에 상관없는 소스 레벨에서 수정없는 툴환경과 스크립트 인터프리터 등에 의해 검색할 수 있으며 동시에 3∼4종류의 DB를 실시간 검색할 수 있는 기술도 소개되고 있다. 이를 위해 강력한 DB연동 기술이 필요하며 이는 네트워크에 물려있는 거의 모든 DB를 검색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언제 어디에서나 증명서 발급은 키오스크에서 처리할 수 있다. 이 방식에는 인터넷 서버를 통한 방식과 직접 ODBC엔진을 구동시켜 검색하는 방식 등 여러 방법이 있는데 사용자환경에 맞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
키오스크는 많은 핵심기술이 필요하고 거의 신기술에 의존해 세계적으로 비슷한 기술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대중이 많이 접하는 공중용 시스템이라 문화적인 요소로 분류해 박물관·관광안내·관공서·공항 같은 중요 사이트에서의 키오스크 구축은 자국기술로 하는 게 세계적인 추세다.
국내 기술수준은 키오스크 소프트웨어분야에서 선두적인 위치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 향후 전망이 매우 밝다. 보다 고도의 키오스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신경망과 같은 민감하고도 세심한 원격관리와 인터넷환경을 위한 XML·SGML 파일형식의 적용, 그리고 서비스를 위한 풍부한 콘텐츠와 완벽한 EC기술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