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2월 수상작 심사평

 클릭엔터테인먼트의 「애니메이커98」은 일반인도 간단히 디지털 애니메이션을 편집·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애니메이커98」은 기본 제공되는 애니메이션·동영상·정지배경·음향·특수효과 등 8백여종의 테마별 클립아트를 임의로 엮어 단편만화영화를 만들 수 있으며 일반 애니메이션 제작공정표와 동일한 구조의 편집인터페이스를 지원해 30분의 1초 단위까지 동영상 편집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우선 배경화면 위에서 주인공의 이동경로와 속도를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영화의 기본적인 구도설정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불러온 등장인물의 배경색을 투명하게 처리하는 객체투명처리기능을 제공하며 폭파, 배경움직임 등과 관련한 특수시각효과와 음향효과를 덧붙여 사용자마다 독특한 영상미학을 구현할 수 있다.

 또 「애니메이커98」은 특수한 고가장비가 없는 일반인도 동영상 애니메이션 제작이 가능하고 외부의 사진파일도 간단히 불러들여 만화와 실사를 혼합한 독특한 동영상을 창작하는 등 개인 차원의 만화영화 제작환경을 지원하므로 만화소재 및 표현방식에서 지극히 자유롭다. 미래시대·서부시대·공룡시대 등 테마별로 제공되는 클립아트의 조합과정을 통해 같은 캐릭터를 갖고도 사용자의 스토리 전개에 따라 여러가지 애니메이션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실행판 생성기능을 지원해 작업한 동영상을 바로 실행파일이나 AVI파일로 전환할 수 있어 「애니메이커98」이 없는 PC에서도 편집파일을 볼 수 있다. 또 별도 지원되는 대화상자기능을 통해 전문가 수준의 영상처리작업에 필요한 각종 스크립트언어를 구사하고 멀티미디어 학습환경에 필요한 문제풀이도 동영상을 곁들여 제작할 수 있다. 따라서 「애니메이커98」은 PC 수준의 동영상 애니메이션 편집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현재 세계에 유사한 경쟁제품이 없어 새로운 시장수요를 유발하고 수출효과가 높다. 쉽게 싫증나는 게임프로그램과 달리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는 클립아트와 사용자의 창의력을 조합해서 오랜 시간을 즐길수 있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