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에서 성인 남성 흡연율 1위를 자랑하는 국내에서 금연 문제가 거론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비흡연자의 권리가 크게 부각되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담배가 헤로인보다 중독성이 강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고 미국에서는 이미 담배를 마약으로 규정해 제재조치를 취하는 상황에서 이제 우리나라도 금연 문제는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금연과 관련한 인터넷사이트는 자신의 경험담을 올린 곳이 많다. 그만큼 끊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단 끊은 사람이 다른 중독자들에게 그 경험을 전파하려는 목적에서 사이트를 개설하는 경우가 많다.
골초들의 금연사이트(http://my.netian.com/∼nosmoke/)는 금연의 필요성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키고 있는 곳이다. 담배 중독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40가지 질병을 소개하는가 하면 암갤러리에서는 담배로 인한 암으로 썩어들어간 신체부위 사진을 소개해 놓고 있다.
담배로 인한 암 때문에 사망한 명배우 율 브린너의 고백을 담은 동영상도 볼 수 있는 곳이다.
금연살롱(http://bora.dacom.co.kr/∼dashikim/nosmoking/smoking0.htm#index)은 마치 조그만 소책자같이 구성된 사이트다.
담배를 끊어야 하는 이유, 담배로 인한 해독, 간접 흡연자의 아픔, 담배를 끊는 방법 등을 관련 사진, 그림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특히 담배를 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는 할 수 있다는 확신」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다.
금연과 다이어트에 관하여(http://members.iworld.net/kehong/)는 「금연」과 「다이어트」라는 연관이 있을 듯하면서 연관이 없는 주제를 모아놓은 곳이다.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담배를 끊는 법 등을 소개해 놓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담배를 끊고 나타나는 금단현상을 어떻게 극복할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놓고 있다.
해외쪽으로는 금연 사이트가 무궁무진하게 개설돼 있다. 특히 금연관련 시민단체가 마련한 웹사이트들이 많이 개설돼 있으며 청소년 흡연을 막기 위한 홈페이지들이 많다.
이 사이트들은 야후의 금연 카테고리(http://www1.yahoo.com/Recreation/Hobbies/Smoking/Anti_Smoking/)에 다수 등록돼 있으므로 이 가운데 관심있는 곳을 찾아가보면 된다.
<구정회기자 jhk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