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1월 넷째주 추천작으로는 영넷의 「인터넷 학습지도안」과 플러스기술의 「수호천사1.0」, 한국소프트랩의 「지류판매관리시스템」, 드림테크의 「윈스탑」, 파워인테크의 「올인원」, 그리고 칵테일의 「멀티미디어 친구들」 등 총 6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영넷의 「인터넷 학습지도안」은 학생과 학부모가 온라인을 통해 가정에서 교사의 학습지도 정보를 얻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한학기 동안 제공되는 수업과정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으며 학부모와 교사가 수업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교육정보화사업이 활발히 추진되는 시점에서 수업정보를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도구로서 가치가 높다고 평가된다.
플러스기술의 「수호천사1.0」은 어린이들이 인터넷상에서 음란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하는 제품이다. 방대한 음란사이트 목록을 내장하고 있으며 통신에 접속할 때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사이트 정보를 제공받아 학생들이 유해환경에 노출되는 상황을 막아준다. 유해사이트 접속을 방해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구성애의 아우성 홈페이지같이 청소년에게 유익한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하는 점이 재미있다.
한국소프트랩의 「지류판매관리시스템」은 종이류를 유통하는 사업자를 위한 전산관리프로그램이다. 회계처리를 자동화하고 원거리의 재고·매출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영업이익을 극대화한다. 영업관리프로그램으로서 갖춰야 할 기능에 충실하며 지류유통업의 특성을 잘 반영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드림테크의 「윈스탑」은 시스템 관리와 전자출판기능을 통합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최대 2백56단계로 세분화되는 분할출력기능과 다양한 그림파일 보기기능을 지원하며 복잡한 전자출판과정을 초보자도 간단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합시켜 사용자의 편의를 높인 제품기획력이 평가된다.
파워인테크의 「올인원」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을 지원하는 케이스툴이다. 복잡한 기업환경에 맞춰 프로젝트 과정을 세분화시키고 개발자의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효율을 높인다. 주요 기능별로 사용자 편의를 도모한 꼼꼼한 제품구성이 돋보인다.
칵테일의 「멀티미디어 친구들」은 어린 학생도 손쉽게 멀티미디어파일을 제작하도록 지원하는 칵테일의 학생용 버전이다. 완성된 멀티미디어파일을 홈페이지 자료로 전용할 수 있어 학생층의 인터넷 사용수준을 높여주며 10대 청소년 취향으로 편집한 멀티미디어자료 4천여종을 제공한다. 히트상품이었던 칵테일의 사용환경을 보다 쉽게 개량해 멀티미디어저작도구의 대중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