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2월 첫째주 추천작 총평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2월 첫째주 추천작으로는 오즈마이크로시스템의 「게임방관리시스템3.0」을 비롯, 조세통람사의 「이나우스DB99」, 삼의종합정보의 「중고자동차 종합관리 정보프로그램」, 제이슨테크의 「지구마을2.0」, 창소프트의 「주소시스템」, 그리고 재미시스템개발의 「아트리아2-부활」 등 6개 작품이 선정됐다.

 오즈마이크로시스템의 「게임방관리시스템3.0」은 인터넷 PC게임방 관리를 전산화하는 프로그램이다. 각종 과금체계를 미리 입력하고 영업실적을 상세히 집계할 수 있어 체계적인 PC게임방 운영에 도움이 되고 중앙관리PC에서 전체 게임방의 PC환경을 간단히 관리한다. 최근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는 PC게임방을 운용하는 데 효과적인 제품으로 평가된다.

 조세통람사의 「이나우스DB99」는 각종 현행법령을 집대성한 법률정보 CD롬타이틀이다. 직관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채택해 사용자의 편의를 높였으며 지난해 말까지 바뀐 최신 법률정보를 포함해 11만여건의 판례, 부동산·노무관련 법률정보를 제공한다. 조건식 검색방식과 세무관계 서류의 자동출력기능 등 이전 버전에 비해 추가로 개선된 기능이 돋보인다.

 삼의종합정보의 「중고자동차 종합관리 정보프로그램」은 중고자동차 전문업체를 위한 업무자동화 프로그램이다. 중고자동차 구매희망자의 조건에 맞는 차량을 간단히 검색할 수 있으며 도난차량 검사, 중고차 시세, 서울시내 중고차 매물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중간유통업자를 배제하고 중고차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주는 시스템으로 활용가치가 높으며 불법적인 차량거래를 방지하는 효과가 예상된다.

 제이슨테크의 「지구마을2.0」은 중·고교의 지구과학 학습에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지구과학 학습프로그램이 교과서 내용을 그대로 옮긴 형식인 데 비해 이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설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유동적인 학습구조를 사용해 이해도를 높였다. 정교한 3D기법과 가변적인 실험모델을 통해 지구과학 교재의 수준을 한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

 창소프트의 「주소시스템」은 평면적인 홈페이지 검색방식에 지리정보를 추가한 인터넷서비스 시스템이다. 기업과 개인의 홈페이지를 검색하면 서울시내 지리정보와 함께 결과가 출력되므로 사이버공간에서도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제공되는 지리정보가 그다지 정밀하지 못하나 사이버공간에 3차원 방향감각을 도입한 발상은 대단히 창의적인 제품으로 평가된다.

 재미시스템개발의 「아트리아2-부활」은 선과 악이 싸우는 이야기로 전개되는 전형적인 롤플레잉게임이다. 독자 개발한 고속스크롤링 엔진을 채택해 인물동작이 항상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설계하는 한편 3차원 렌더링기법을 이용해 1백50여명의 등장인물 모습을 더욱 실감나게 표현했으며 상황설정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유도된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