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캐릭터 "팡팡", "TV유치원"서 만나요

 KBS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공동으로 개발한 가상 캐릭터가 처음으로 방송전파를 탄다.

 KBS기술연구소는 최근 KAIST 신성용 박사팀(전산과)과 공동으로 실제 사람처럼 움직이는 가상 캐릭터인 「팡팡」을 개발, 다음주 방송되는 어린이프로그램인 「TV유치원 하나 둘 셋」을 통해 내보내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가상 캐릭터 팡팡은 지난해 KBS와 KAIST가 시험적으로 개발한 가상 탤런트인 「키위」의 기능을 크게 개선한 것으로 앞으로 어린이프로그램에 주로 등장해 실제 연기자와 마찬가지로 방송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번에 KBS가 KAIST와 공동으로 개발한 가상 캐릭터는 사람이 특수 장갑과 센서(모션 트랙커)를 부착한 채 동작을 취하면 컴퓨터가 동작·표정·음성 등을 실시간으로 인식, 가상 캐릭터를 통해 자연스럽게 모방해 내는 기술이다.

 특히 이번에 개발된 가상 캐릭터는 센서와 별도로 소형 카메라를 부착, 사람의 얼굴 표정을 실시간으로 컴퓨터에 전송할 수 있으며 성우의 입술 모양까지 그대로 흉내낼 수 있어 가상 캐릭터가 보다 자연스러운 표정 연기와 목소리 연기를 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KBS는 이번 팡팡 개발과정에서 확보한 가상 캐릭터 운용 소프트웨어와 알고리듬을 활용해 앞으로 팡팡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가상 캐릭터나 가상 탤런트를 창조해 TV에 출연시킬 계획이다. 특히 가상 캐릭터나 탤런트가 출연해 생방송으로 쇼 프로그램의 MC가 되어 프로그램을 진행하거나 아나운서와 인터뷰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 포맷을 개발해 시청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예정이다.

 한편 그동안 세계적으로는 프랑스의 카날 플러스사가 토크쇼의 진행자로 토끼 모양을 한 가상 캐릭터인 「벅스 버니」를 개발, 프로그램에 등장시킨 바 있으며 영국의 채널 4와 일본의 NHK 방송사도 경쟁적으로 「버트」와 「루시」 가상 캐릭터를 개발, 실제 방송에 활용하는 등 가상 캐릭터 분야에 대한 기술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장길수기자 ks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