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3월 첫째주 추천작 총평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 3월 첫째주 추천작으로는 인터넷피아의 「뉴스뱅크」와 리소스뱅크의 「적산시스템4」, 주삼식씨의 「다바」, 텐바이텐의 「브레인파워」, 디지틀미디어의 「넷매니저」, 한국통신정보기술의 「프리맵」 등 총 6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인터넷피아의 「뉴스뱅크」는 32개 신문·잡지사의 기사를 온라인상에서 검색·스크랩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92년부터 발행된 각종 기사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한번에 검색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되던 기사검색작업을 짧은 시간에 끝낼 수 있다.

 기존의 온라인 기사검색시스템에 비해 검색기능과 작동편의성에서 진일보한 제품으로 평가된다.

 리소스뱅크의 「적산시스템4」는 건축공사에 필요한 건축 마감자재를 미리 산출하는 프로그램이다.

 건축도면에 나오는 각종 수치정보를 입력하면 건축자재 물량과 원가를 정확히 계산해내므로 공사완공때까지 드는 자금수요를 정확히 추산할 수 있다. 도면상의 건축물만으로 완공예산을 추정할 수 있어 일선 건축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삼식씨의 「다바」는 파일정리기능에 각종 그래픽 압축파일을 미리 보는 「뷰어」기능을 통합한 제품이다.

 윈도탐색기와 MDIR·문서편집기 등의 기능을 하나로 묶어 초보자의 PC활용을 손쉽게 만들어주며 압축파일을 간단히 확인하는 미리보기기능이 편리하다.

 텐바이텐의 「브레인파워」는 기업체에 파견근무하는 인력관리를 전산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인터넷상에서 지원자의 이력서를 접수하고 인력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각종 용역수요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고 파견업무에 따른 사무절차를 자동화한다. 파견인력 관리에 온라인환경을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진일보했다고 평가된다.

 디지틀미디어의 「넷매니저」는 PC게임방 관리를 전산화하는 프로그램이다.

 갑작스런 정전사고에 대비한 백업기능과 관리자 전용 암호체계, PC를 옮겨가며 게임을 해도 정확한 요금을 계산할 수 있는 과금시스템을 지원한다. PC게임방 관리프로그램의 기본기능을 충실히 제공하는 제품으로 평가된다.

 한국통신정보기술의 「프리맵」은 인터넷상에서 지리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웹브라우저만으로 지리정보를 찾을 수 있고 주소·상호검색기능과 운전경로표시기능, 검색한 지도정보의 전자우편 전송기능 등 다양한 서비스로 지리정보시스템의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 특정 두 지점을 클릭하면 최단 운전코스를 설정해주는 등 실질적인 생활에 도움되는 부가서비스를 추가한 점이 높게 평가된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