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Y2K> 주요업체 Y2K 솔루션.. 한화정보 "오버 2000"

 한화정보(대표 오휘명)는 코시스(대표 음범규)와 공동개발한 「오버2000」을 공급한다. 이 솔루션은 IBM의 AS400 전용 Y2K 솔루션으로, 프로젝트의 업무관리용 방법론과 변환용 소프트웨어(SW) 등 2개 부문으로 구성돼있다.

 이 솔루션은 Y2K문제를 해결할 때 우선 해당 전산시스템의 프로젝트에 필요한 작업처리 요령과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지침 등을 수립한다. 우선 해당업체에 대한 업무환경 등을 분석하고 7단계의 작업지침을 수립한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변환용 SW인 「오버2000」으로 Y2K 해결작업이 시작된다. 이 SW는 분석 및 저장관리시스템, 데이터 딕셔너리 및 DB관리시스템, 테스트 및 보고서 작성시스템 등 3개의 기본모듈과 사용언어에 따라 종류가 다른 6개의 프로그램 모듈 등 총 9개의 모듈로 구성돼있으며 모든 메뉴와 메시지가 한글로 표현돼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오버2000」은 기존 전산시스템의 환경정보와 소스 라이브러리, 오브젝트 라이브러리 등의 자원을 등록한 뒤 DB 연도필드 수정작업에 착수해 변경된 레이아웃으로 새로운 DB를 구축한다. 데이터 변환작업이 완료되면 1차로 프로그램 소스분석 및 시뮬레이션작업을 거친 뒤 기존 작업에서 누락된 필드를 발견해 다시 변환작업을 수행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최종 종합테스트를 실시해 기존 프로그램의 업무수행과 새로 구축된 시스템을 비교평가해 이를 보고서로 작성해준다. 한화정보는 이 솔루션을 청주백화점 등에 공급했으며 특히 일본에도 수출해 주목을 받았다. 문의 (02)729-4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