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랑·신부를 잡아라.」
국내 가전업체들이 결혼시즌을 맞아 혼수품 마련을 위한 예비 신랑·신부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전자·LG전자·해태전자·태광산업 등 가전업체들은 결혼시즌이 임박해짐에 따라 TV와 오디오 등 가전제품을 대폭 할인해주는 것은 물론 신혼여행경비까지 제공하는 판촉 아이디어를 총동원, 혼수시장 공략에 총력전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가전업체들이 이처럼 봄철 혼수시장에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지난해 국가 경제의 부도 위기사태로 결혼을 미뤘던 예비 신혼부부들이 올해 대거 결혼에 나설 것으로 보고 혼수시장 공략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가전업체들은 올해 혼수 판촉전의 승패가 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결혼을 하되 알뜰하게 살림을 장만하려는 생각이 신혼부부들 사이에 팽배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 가전업체들이 기존 제품에 대해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아예 보급형 신모델을 개발해 혼수판촉에 나서고 있다.
올해 가전시장에서 나타나는 또 한가지 특징은 최근 등장한 최고급 신기능 제품 구입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다. 양문여닫이 냉장고, 완전평면TV, 가스오븐레인지 등 신기능 고급 제품이 혼수시장의 새로운 관심품목으로 등장하고 있다.
LG전자는 지난해 3월말부터 추진했던 전사 혼수 판촉기간을 올해는 3월초로 앞당겨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결혼을 미뤘던 예비 신혼부부들이 서둘러 결혼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LG전자는 신혼부부에게 인기가 있는 제품만을 골라 「웨딩 특선 상품」을 구성해 최고 33%까지 할인해주는 기획판매와 15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100쌍을 추첨해 신혼여행경비 100만원을 현금으로 지원하는 경품행사도 곁들여 혼수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 회사가 마련한 웨딩 특선사품은 29인치 완전평면TV 「플라톤」과 신혼부부용 TV 「신랑각시」, 양문여닫이 냉장고 「디오스」와 500ℓ급 냉장고 「앞에서 뒤에서」, 10㎏짜리 「터보드럼」 세탁기와 「통돌이」 세탁기, IH압력밥솥 「알뜰살뜰」 등 신혼부부 등이 선호하는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삼성전자는 「일등 혼수 대특매」란 이름으로 지난 5일부터 31일까지 실시하는 혼수 판촉행사를 마련해 예비신혼부부 등이 알뜰하게 가전 제품을 장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일등 혼수 대특매 기간 동안 이 회사가 준비한 판촉행사의 가장 큰 특징 역시 혼수 가전 제품을 최고 30%까지 할인하는 가격 위주의 시장 접근방법이다. TV·냉장고·VCR·오디오·세탁기 등 대부분 혼수 가전제품 인기모델을 선정해 30%까지 할인해준다.
삼성전자는 「천년사랑」이란 이름으로 100만원대에서 500만원대까지 4가지 가격대의 패키지 상품을 마련해 시간이 부족한 예비 신혼부부가 신혼살림을 빠르고 편리하게 장만하도록 했다. 이 회사는 또 행사기간중 혼수품 구입고객에게 사은품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최고 1000만원까지 대출을 알선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해 경제력이 부족한 예비 신랑신부들의 혼수마련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대우전자는 「알뜰파」 「실속파」 「품격파」 등 가격대에 따라 소비자 가격의 약 20%를 할인해주는 혼수 패키지 상품 3가지를 마련해 혼수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 회사는 또 행사기간중 구매고객에게 신혼가이드를 제공하고 청첩장을 무료로 제작해주는 서비스를 함께 실시해 국제통화기금(IMF)관리체제의 여파로 결혼비용 마련에 부담을 느끼는 예비 신혼부부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해태전자는 혼수시즌을 맞아 오디오 브랜드로 유명한 인켈 전제품을 최고 35%까지 할인해주는 「인켈 봄꽃맞이」 정기세일 행사를 실시한다. 행사 기간중 인켈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오디오 가격을 할인해주는 것은 물론 인켈 제휴 여행사인 Q&S에 신혼여행을 신청하는 신혼부부에게 10만원을 축의금으로 보내준다.
이 회사는 또 신세대를 위한 전략 모델인 「P205」 구매 고객에게 장식장을 무료로 제공하며 응모권을 제출한 구매고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에어컨 1대, 29인치 TV 3대, MP3 플레이어 10대 등을 제공하는 경품행사도 마련했다.
태광산업은 지난달 24일부터 오는 24일까지 「쾨헬230」 「쾨헬550」 「쾨헬560」 등 99년 신모델을 20∼25% 할인해주는 태광 오디오 「새출발 새제품」 축하 큰잔치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태광은 행사기간중 신모델 중심의 할인 판매 이외에도 「쾨헬3200」 등 기존의 인기 모델을 할인판매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가격대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도록 했다.
<함종렬기자 jyha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