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소탐방> 리얼세미나

 영상회의 방식의 「가상 세미나」를 인터넷 가상공간에서 연중무휴로 개최하는 홈페이지가 최근 개설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화제의 사이트는 비젼2000(대표 양수봉)이 운영하는 홈페이지 「리얼세미나(www.realseminar.com)」. 지난 3일 정식으로 문을 연 지 불과 10일 만에 방문객 숫자가 1만여명 수준에 육박하고 있다.

 이 사이트의 특징은 최근에 공개된 세미나 자료를 수집·가공한 후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네티즌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마치 한번 방송된 프로그램을 다시 송출하거나 영화의 비디오 출시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 이 사이트의 주요 수요층은 IMF시대에 업무가 바쁘거나, 경제적 이유 때문에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리얼세미나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로는 우선 논문의 텍스트 자료는 물론, 논문 발표자의 육성을 세미나 현장에서 녹음한 후 리얼오디오(RealAudio)를 이용하여 생생하게 재현해 들려주므로 현장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또 국내외 세미나 개최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네티즌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초기 화면에 있는 「SeminarFinder」 메뉴를 누르면 주 1∼2회 정도 세미나 개최정보들을 요약·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세미나 개최정보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이 사이트는 개설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하루평균 방문객 숫자가 1000여명선에 육박할 정도로 네티즌들로부터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또 방문자들이 대부분 교수·연구원·회사원·대학원생 등 전문직 종사자여서 벌써부터 이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를 게재하겠다는 제의와 함께 대학교수 및 교육전문단체들로부터 가상 세미나를 개최하기 위한 문의전화도 줄을 잇고 있다.

<서기선기자 kssu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