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4년 설립된 상원전기(대표 김재선)는 회로보호용 차단기와 콘택트 릴레이 등 전자부품을 개발, 생산하는 전문업체다.
이 회사가 이번 전자부품전에 출품한 회로보호용 차단기는 SCPB 타입 시리즈와 SCPP 타입 시리즈, SCPPA, PS 타입 시리즈 등이다.
이 제품들은 전전자교환기를 비롯해 계측기, 컴퓨터 주변기기, 자동판매기 등에 사용되며 접점간에 발생하는 아크를 유도분산 냉각시켜 단락전류를 차단하는 소호장치가 있으며 과부하 전류와 단락 전류를 검출해 차단하는 전자식 인출장치 등이 내장되어 있다. 특히 상원전기의 회로보호용 차단기는 경화성 수지의 몰드케이스를 사용해 내절연성과 내아크성, 내마모성이 우수한 점이 특징이다.
이 회사가 또 다른 주력제품으로 선보인 콘택트 릴레이는 SCR200A 시리즈와 SCR800A 시리즈, SCR80A 시리즈 등으로 통신기지국과 위성기지국, 통신용 전원공급장치, 무선 통신 중계국 등에 적용할 수 있으며 제품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다이오드와 보조 스위치를 기본옵션으로 채용한 점이 특징이다.
이 제품들은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들을 국산화한 것으로 앞으로 각종 기지국 및 통신장비에 채용돼 적지 않은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근 콘택트 릴레이의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 상원전기는 앞으로 생산품목의 다양화 등을 위해 산업용 콘택트 릴레이의 개발에 주력,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일본 제품을 국산으로 대체해 나가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김성욱기자 swkim@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