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SW> CGI 빌더 2.0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GUI)환경에서 몇번의 클릭만으로 CGI(Common Gateway Interface)를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이 나왔다.

 이모션(대표 정주형)이 최근 내놓은 「CGI빌더 2.0」은 GUI환경에서 CGI를 간단하게 생성시켜 주는 프로그램이다.

 윈도NT나 유닉스 운용체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5분 만에 간단한 게시판이나 회원접수 환경을 만들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CGI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가 명령을 입력했을 때 이 명령을 웹서버로 보내 데이터베이스(DB)나 필드영역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그 결과를 다시 웹브라우저를 통해 표시해주는 웹 애플리케이션 혹은 스크립트다.

 과거에는 펄(Perl)이나 C언어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프로그래머가 있어야 CGI를 생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많은 웹사이트 제작자들은 프로그래머가 아닌 경우가 대부분이고 디자이너나 기획전문가 혹은 일반인이 많이 만들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게시판 등을 만들지 못해 게시판 제공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CGI빌더는 이러한 프로그래머가 아닌 웹사이트 제작자들의 불만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CGI를 생성하는 절차도 비교적 간단한 편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순서에 따라 우선 CGI환경을 정의하고 CGI에 들어갈 필드를 정의한 다음, CGI에 관련된 입력 페이지·목록 페이지·출력 페이지 등을 디자인해 준다.

 마지막으로 CGI 설치명령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CGI 웹페이지가 만들어지게 된다.

 특히 2.0 버전에서는 전자상거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인터랙티브한 기능이 대폭 강화됐다.

 1.0과 1.5버전까지는 단순히 입력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CGI만 생성할 수 있었지만 2.0 버전에서는 입력한 내용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출력을 해주거나 사용자가 자신이 입력한 내용을 조회할 수도 있는 등 입체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CGI의 생명이라 할 수 있는 DB관리에도 효율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고가의 DB연동 솔루션을 이용하지 않고도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엑셀이나 액세스의 데이터에 직접 연결해 별도의 변환과정 없이 실시간으로 열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 제품의 가격은 NT서버용이 18만원, 유닉스서버용이 28만원, 유닉스·NT 겸용 제품이 35만원이다. 문의 (02)542-1987

<구정회기자 jhk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