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정보기술(대표 유경열)은 인쇄 기능과 교육효과를 강조한 전자옥편 CD타이틀 「이지 전자옥편, 게임 1.5」를 개발, 선보였다.
1만6000여개의 한자 데이터가 들어있는 이 타이틀은 기존 옥편과 같이 한자의 독음이나 총획수, 부수, 뜻만 알아도 한자를 쉽게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자의 부수는 아니지만 부수로 착각할 수 있는 유사부수, 가상부수 등으로도 사용자가 원하는 한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 초등학생이 「학습지 인쇄 기능」을 이용해 천자문·사자소학의 필요한 부분을 프린터로 인쇄, 연필이나 펜으로 한자 쓰는 연습을 할 수 있고, 한자학습 메뉴에서 「기초한자학습(획순)」을 클릭하면 한자 500개가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분류돼 획순을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준다.
교육용 CD롬과 전문가용 CD롬으로 구분돼 있는데 교육용 제품의 경우 교육부 지정 1800자를 포함한 5000자의 한자가 수록됐으며 초등학교용 한자의 획순을 애니메이션으로 처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전자옥편과 별도로 설치하도록 돼있는 게임은 위에서 떨어지는 한자 성어를 한글로 정확히 입력하면 떨어지는 디펜더 게임과 한자 크로스워드 퍼즐을 제한된 시간내에 푸는 게임, 퍼즐을 직접 만들어 즐기는 게임 등 지루하지 않게 3가지로 구성해 놓았다.
교육용 CD롬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전문가용 제품은 행망용 한자 4888자를 포함, 1만6000자를 수록하고 있으며 문서 한글 자동변화 기능과 문서편집기능, 회원관리 기능도 갖추고 있다.
한편 1만2000개의 「고사성어」를 한글로 검색하는 기능이 있어 한자공부를 하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된다.
<원연기자 yw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