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술정보원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와 첨단학술정보센터를 통합해 지난 7일 출범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서삼영)은 앞으로 우리나라 교육정보화를 이끌어 나갈 중심체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교육학술정보원이 21세기 창조적 지식기반국가를 이끌어가기 위한 신지식인 양성을 지원하고 지식기반사회의 핵심인 학술연구 역량 증대를 위한 지식정보 관리체제를 구축하는 데 주력할 것임을 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교육 및 평생학습 체제를 구현하는 교육학술정보화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 교육학술정보원의 출범취지다.
따라서 종합적인 교육정보화사업을 수행하게 될 교육학술정보원의 개원을 계기로 그동안 분산 추진되어 왔던 각종 교육정보화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고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교육학술정보원이 계획하고 있는 주요사업은 크게 △초·중등 교육정보화 △대학교육 및 학술정보서비스 △평생교육 및 유아교육 정보화 △에듀넷 및 학술정보시스템 구축운영 △교육학술정보화 조사연구로 나눌 수 있다.
초·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부문에서는 2002년까지 전교원의 50%와 전학생의 30%를 대상으로 정보소양인증을 실시할 계획이며 교육정보화 핵심요원 연수와 연구학교 운영을 통하여 정보기술의 교육적 활용저변을 확산시켜 나갈 방침이다.
대학교육 및 학술정보서비스 부문에서는 2001년까지 전국의 학술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통합검색시스템을 구축하고 2002년까지 국내생산 학술정보를 국가적 자원으로 보존할 수 있는 체제의 구축을 완료할 방침이다.
평생교육 및 유아교육 정보화는 2002년까지 학교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했거나 제도권 이외의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 평생교육시스템 구축과 멀티미디어 유아교육정보를 확보하고 보급할 계획이다.
현재 1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에듀넷과 학술정보서비스시스템은 더욱 확대하여 수요자가 원하는 학습과 학술연구에 필요한 정보의 탐색과 획득이 가능한 종합적 포털서비스로 전환될 예정이다.
교육학술정보화 조사연구 분야에서는 교육학술정보화 정책 및 서비스 응용에 대한 조사연구를 통해 교육학술정보화를 선도하고 서비스의 질과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각종 국제기구에서 주관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해 적극적인 의견교환 및 자료수집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이러한 각 사업은 고객 중심으로 민·관·산·학·연의 유기적인 협조체제 아래 장·단기적인 사업추진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교육정보원은 사업방침에서 밝히고 있다.
이외에도 교육학술정보원은 현장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실질적인 교육학술 정보화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차량에 첨단 교육정보화기기를 장착해 전국을 누빌 수 있는 「이동교육학술정보원」을 운영할 방침이다.
서삼영 원장은 『교육학술정보원은 21세기 창조적 지식기반국가를 이끌어가기 위한 신지식인 양성을 지원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며 『이를 위해 지식정보 관리체제를 구축하는 등 교육 및 학술연구 정보화를 종합적으로 추진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