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고등학교(교장 정의윤)가 지난달 웹 전자게시판(BBS) 기반의 사이버학교인 「스쿨넷」 구축을 완료하고 이달 중순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강릉고는 최근 교육환경이 시공간적인 제약성을 없애고 교육주체와 교육대상이 원활하게 상호 작용해 전반적인 교육수준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보고 이를 구현하는 방안의 하나로 사이버학교인 스쿨넷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강릉고 스쿨넷은 일부 교사가 주축이 돼 구성된 가상교육시스템과는 달리 교사·학생은 물론 교장·학부모·동문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성원들이 구축과 운영에 직접 참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지역 교육정보 네트워크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스쿨넷 구성도 학교소식을 비롯해 학교소개·학생회소식·학습자료실·진학정보·입학안내 등 일반적인 안내항목뿐만 아니라 학부모 모임·동문회·카운셀링·학생운영회·자유발언대 등 학생·학부모·동문들이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다양하게 마련해 놓았다.
또한 스쿨넷은 통신회선 환경이나 컴퓨터 보유 수준에 다양한 편차가 존재하는 점을 감안해 통신료 부담을 줄이고 빠른 접속과 활용을 위해 웹 기반의 게시판 기능을 위주로 구성된 것도 주요한 특징 중 하나다.
특히 PC통신과 인터넷 등 어떤 통신환경으로도 접속할 수 있으며 PC통신 상에서 새로운 자료를 올리거나 수정하면 이 업데이트된 내용이 바로 웹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동시에 올라가는 등 관리나 운영면에 있어서도 효과적이라는 것이 강릉고측의 설명이다.
강릉고 스쿨넷은 교육정보서비스 통신망인 키텔(kitel)상에서 운영되며 접속하는 방법은 일반 PC통신 환경에서는 01410 또는 01411을 통해 키텔로 접속한 후 go 강릉고를 입력하면 되고 인터넷 환경에서는 http://krh1.schoolnet.co.kr로 접속할 수 있다.
<조인혜기자 ihch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