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벤처Ⅰ> 에인절이란

 에인절은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기업, 주로 초기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가를 말한다. 정식 명칭은 「Business Angel」이며 「비제도권 투자자(Informal Investor)」나 「개인기업투자자(Private Company Investor)」로 표현되기도 한다.

 에인절의 투자방식은 지분투자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 전환사채(CB) 투자원본회수 보장, 융자 등의 형태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에인절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인 개인이지만 법인인 경우도 최근 증가하고 있다.

 에인절은 1920년대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오페라공연을 추진하던 한 단체가 자금 고갈로 어려움을 겪을 때 독지가가 자금을 지원, 공연을 성공리에 마치자 연출가가 천사들 때문에 공연이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감사의 표현을 한 데서 유래된 것으로 연구개발단계인 신생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투자가들을 지칭한다. 에인절은 직업이나 성향에 따라 △기업경영자 출신으로 투자기업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경영자출신 에인절(Corporate Angels)」 △성공한 기업 소유자인 「기업가 에인절(Entrepreneurial Angels)」 △나이가 많고 은퇴한 부유층인 「취미성 에인절(Enthusiast Angels)」 △의사·변호사·회계사 등 「전문직업인 에인절(Professional Angels)」 △투자수익만 노리는 「수익우선형 에인절(Portfolio Angels)」 △자신의 경영전략 수용을 시도하는 「경영관여 에인절(Micromanagement Angels)」 등으로 구분된다.

 에인절은 또 벤처기업의 관계에 따라 개인적 인맥을 활용, 거래선이나 인력 소개에 의해 기업 성장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서포트 에인절」과 비상근 임원으로 경영에 참여, 다양한 지원을 하는 「리드 에인절」로 나뉜다.

 서포트 에인절은 대개 변호사·회계사·컨설턴트 등 창업가를 지원하는 그룹이며 리드 에인절은 서포트 에인절과 협력, 투자리스크의 경감과 성공 가능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중배기자 jblee@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