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텔의 성우동호회 「천의소리」는 성우들을 사랑하는 사람의 모임, 즉 소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이 동호회에서는 일반 동호회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메뉴들이 여러개 있다.
기존 성우들의 목소리를 감상하고 분석하는 「성우 탐구란」이나 TV·라디오의 프로그램을 보고 느낀 점을 올리는 「모니터 소감란」 「팬클럽」 등이 일반 동호회와 다른 대표적인 메뉴다.
성우들의 목소리를 감상하고 분석하는 「성우 탐구란」에는 MBC 주말의 명화 「천녀유혼」에서 장국영 목소리의 주인공인 안지환 회원을 비롯해 왕조현 목소리를 내는 송도영 회원, 흑산대왕 역할을 맡은 이종오 회원의 이야기, 줄거리와 방송시간, 감상법 등 상세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모니터 소감란」에서는 TV나 라디오 프로그램을 보고 난 후의 자신의 생각을 올려놓는 코너로 성우의 경우 회원들로부터 평가를 받을 수 있으며, 성우지망생은 이를 통해 발성연습이나 목소리의 강약 등 중요한 정보를 얻는다는 것이다.
방송국에서 성우로 근무하는 한 회원은 많은 회원들이 올리는 글을 보면 그 설명과 분석력이 뛰어나 오히려 어느 때는 교육을 받을 정도라고 설명한다.
이와 함께 이 동호회에는 성우들의 팬클럽이 8개의 소모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팬클럽으로는 텔레토비 노래, 만화, 외화 등을 소개하는 「달빛마을」 팬클럽을 비롯해 만화·외화·다큐멘터리 등의 정보를 나누는 「원일뿌냐」 팬클럽, 외화 「크로우」의 「제시역」과 옛날방송국 「천애」를 소개하는 「수진소담」 팬클럽이 있다.
이밖에 「시호강호」 팬클럽, 「NES지환」 「승리베」 「덕희다솜」 「남희제일교」 등 만화·외화·다큐·라디오 등의 성우관련 팬클럽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유니텔 천의소리 회원은 현재 1000여명 정도이고 유니텔에 들어가 「GO VAL」을 치면 된다.
<원연기자 yw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