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미디어(대표 박양우)와 현정시스템(대표 김현승)이 공동으로 적외선(IR)이나 고주파(RF) 신호를 이용해 주차 차단기를 제어할 수 있는 주차 차단기 원격시스템을 개발했다.
그동안 주차 차단기시스템은 주차 관리원이 입차 차량을 확인한 후 수동으로 버튼을 눌러 주거나 리모컨·ID카드 등을 통해 주차 차량을 관리해 왔으며 무선 방식으로 선보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에 선보인 원격 주차 차단기시스템은 제어·차량·관제부로 구성돼 있다. 제어부는 무인으로 입출차 차량을 감지할 수 있으며, 차량부는 적외선 신호를 수신해 미리 저장된 ID를 발신하는 RF송신 단말기를 갖추고 있다.
또 관제부는 사용자·차량·입출차현황·요금 관리 등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에 단말기를 설치해 차량이 갖고 있는 고유의 단말기 ID를 시스템이 감지, 자동으로 주차 차단기를 열고 닫을 수 있다. 또 등록하지 않은 차량은 주차 관리원에게 신호를 보내 진입 차량을 확인하고 마우스로 주차 차단기를 조정할 수 있다.
특히 유료 주차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주차요금 계산·일자별 요금관리·관리원별 요금관리와 같은 각종 통계 자료를 지원한다.
테크미디어 박양우 사장은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리모컨 방식보다 설치 가격이 저렴하다』며 『아파트·관공서·대형빌딩·유통센터 등을 중심으로 시장 개척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문의 (02)830-6578
<강병준기자 bjk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