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MS 밀레니엄 비전> 협력업체 솔루션.. 비트컴퓨터 "Dr.OCS"

 국내 벤처 1세대 기업으로 잘 알려진 비트컴퓨터(대표 조현정)는 병·의원의 업무전산화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병·의원 업무의 핵심인 처방전을 기존 종이 대신 전산시스템으로 대체한 처방전달시스템 「Dr. OCS」를 개발, 관련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Dr. OCS」란 진료의사들의 각종 처방전이 임상병리, 방사선, 약국, 원무과 등 각 진료지원 부서로 자동 전달되는 시스템으로 병원의 진료업무 개선과 선진화에 필수적인 시스템이다.

 「Dr. OCS」를 구축하면 환자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처방전을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할 수 있어 다양한 진료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또 처방전을 환자나 간호사들이 들고 다니며 줄을 설 필요가 없고 분실 가능성이 적어 신속한 전달과 환자치료를 할 수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을 구축하면 이를 기반으로 병원 내·외부에 효율적인 물류체계를 구축해 각종 병원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각 부서마다 다른 사무용 소프트웨어와 전산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할 수 있어 업무 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 환자치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의사들의 입장에서도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시스템 전문화를 이룰 수 있어 의사들이 DB로 축적한 데이터를 각종 임상연구에 활용할 수 있으며 환자들을 진단할 때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현재 부천 늘푸른병원, 제주 한라병원, 제주 한국병원 등에 공급돼 있다. (02)5555-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