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전국 정보문화 캠페인> 주요업체 솔루션.. 우대칼스 "DMS"

 우대칼스(대표 김경민)의 「디시전 메이킹 서포터(DMS)」는 AHP(Analysis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적용해 우대칼스가 개발한 컴포넌트로 범용 의사결정 지원시스템이다.

 이 SW는 액티브X 컨트롤 형태의 객체모듈로 제작됐으며 특히 다양한 기능의 그래픽 사용자 환경(GUI)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는 어떤 개발환경 아래에서도 DMS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이 SW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SW에 적용된 AHP 기법은 직관이나 경험에 의존하는 종전의 비논리적인 방식에 비해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특히 사용자들이 복수의 요인과 대안을 포함하는 문제에 직면할 경우, 최선의 대안을 선정하는 분야에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법이다.

 「DMS」는 GIS 응용분야 가운데 분석 부분에 독보적인 기술을 가진 우대칼스가 90년대 초부터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개발한 GIS 컴포넌트로, OCX 형태의 객체화된 의사결정 지원모듈을 갖추고 있으며 두 가지 타입의 AHP 분석을 통한 최적의 대안선정과 GIS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DMS」를 채택하면 GIS 분야에서 시설물 위치선정이나 적지분석을 할 때 유용성과 기업의 지식경영을 지원하는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해 사용기관이나 업체의 경쟁력을 향상시켜주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