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텔(대표 김성현)이 개발한 인터넷·인트라넷 기반의 웹 GIS 엔진인 「넥스트맵」은 기존 GIS 기술을 웹 상에서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모빌 환경의 맵 포털서비스와 연동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제품. 특히 이 SW는 벡터·래스터 데이터 통합처리, 강력한 공간분석 기능이 있다. 또 이 SW는 온라인 상에서 다층구조의 분산환경 다중사용자 작업과 교통, 물류, 전자상거래, 이동통신 등 인터넷·인트라넷을 응용한 GIS 작업이 가능하다.
「넥스트맵」은 웹에서 벡터·래스터 형태의 공간정보를 입출력하거나 편집,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으로 공간정보 처리를 위해 액티브X와 자바 빈 형태의 컴포넌트 GIS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공간분석은 영향권 분석, 네트워크 분석, 중첩 분석 기능을 제공하며 대용량 공간정보를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공간색인, 공간정보 저장, 검색, 관리를 위한 공간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한다.
「넥스트맵」은 서버 엔진, 클라이언트, 스페이셜 매니저, 컴포넌트 GIS 라이브러리 등으로 구성돼 있다. 넥스텔은 GIS와 전자상거래를 결합한 새로운 분야로 진출한다는 계획 아래 이 SW를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지역에도 공급하고 있으며 인터넷 전자쇼핑몰, 고객관리와 상권관리, 대리점·체인점 관리, 보험영업관리, 문화관광, 부동산, 교통물류시스템 등에 현재 사용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