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6월 넷째주 추천작으로는 상지소프트의 「DocuMETA.XML R1」과 리소스뱅크의 「자원봉사자관리프로그램(VDMS)」, 21세기소프트의 「북마트도서전문관리」, 몰포코리아의 「통계사랑 Win」, 한국소프트랩의 「분양관리시스템」, 그리고 성진멀티미디어의 「CompuScope」 등 총 6개의 작품이 선정됐다.
상지소프트의 「DocuMETA.XML R1」은 XML 전용 문서편집기다. 인터넷표준인 XML형식으로 각종 문서자료를 편집할 수 있으며 이미 주어진 문서정의에 따라 별다른 수정작업 없이도 기존 문서의 XML 변환이 가능하다.
인터넷환경에서 한글정보교류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소스뱅크의 「자원봉사자관리프로그램(VDMS)」은 자원봉사자와 구호현장의 정보를 저장해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자원봉사자의 신상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유사시에 효율적인 인력동원체제를 가동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연례행사처럼 일어나는 각종 재해상황에 대응, 구호활동을 펼칠 때 활용도가 높은 제품으로 평가된다.
21세기소프트의 「북마트도서전문관리」는 도서대출과 관련된 업무를 자동화하는 프로그램이다. 도서분류 국제표준규격을 따르는 바코드 관리기능을 지원하고 CD나 비디오테이프 같은 멀티미디어 자료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소규모 도서관 운영이나 서점관리업무를 향상시키는 데 효율적인 제품으로 평가된다.
몰포코리아의 「통계사랑 Win」은 품질관리에 필요한 통계수치 분석용 프로그램이다. 소수점 이하 6자리까지 정밀한 불량률 분석과 다양한 통계분석도구를 통해 품질관리에 필요한 각종 수치, 그래프자료 등을 실시간 출력한다. 중소기업의 각종 품질인증 규격획득을 위한 기초자료 산출에 효과적일 것으로 평가된다.
한국소프트랩의 「분양관리시스템」은 신규 아파트나 상가분양에 따른 과정을 전산화하는 시스템이다. 건설프로젝트의 타당성 분석, 중도금 정산, 시설유지, 분양절차 등의 관련업무를 일괄 지원하고 자동응답시스템도 지원해 입주자의 편의를 돕는다. 아파트 건설업체의 합리적인 사업추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진멀티미디어의 「CompuScope」는 실험연구용으로 입력하는 영상이미지를 디지털 저장,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특정 화면내 각 개체의 길이·둘레·면적·각도를 자동 측정해 저장함으로써 방대한 실험영상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좀처럼 개발되지 않던 실험용 영상데이터 편집프로그램으로, 대학교·연구소 등에서 요긴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배일한기자 bailh@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