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인텔리전트 키친"
한샘(대표 조창식)의 인텔리전트 키친은 20대에서 30대의 젊은 층을 겨냥해 현대적인 주거생활에 알맞게 디자인된 부엌가구라는 게 심사위원들의 공통된 견해다.
인텔리전트 키친은 특히 마케팅에서부터 설계·생산·설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치밀하게 배려한 전방위적인 디자인을 적용, 산업디자인의 진수를 보여주었다는 평을 받았다.
인텔리전트 키친은 한샘이 부엌가구를 최대한 표준화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보다 싼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소위 메이크업 상품이다.
인텔리전트 키친은 국내 아파트 평형의 90%를 차지하는 30평형대를 기준으로 삼아 이 평형대의 거주자들이 주로 20대에서 30대인 점에 착안하는 등 사전 조사작업부터 매우 철저했다.
이 제품은 대상층의 불편사항이 좁은 공간 때문에 수납이 불편한 데다 가격도 비싸며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 수납의 불편을 최대한 줄이고 싼가격에 고품격을 지니도록 디자인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수납의 불편은 조리작업·노동방식에 가장 알맞도록 기능성을 부여해 수납공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해소시켰으며 이로 인해 작업동선이 짧아져 노동시간과 강도를 크게 낮추었다. 또 젊은 층의 기호를 고려해 과감하게 곡선형태의 문과 플라스틱 신소재의 문 손잡이를 채용, 새로운 이미지의 부엌 인테리어를 연출했다.
인텔리전트 키친은 수납방법과 배치뿐만 아니라 서랍내부도 각종 액세서리와 접시꽂이·손잡이 등을 갖추는 등 재료 및 색깔을 일체화해 조형미가 두드러지며 수납장에는 회전식 선반을 배치해 아름다움과 기능성을 동시에 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