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형기의 스톡옵션 이야기 5> 도입의 또다른 이유들

 스톡옵션은 기업구조 개선의 수단인 동시에 질적 경영으로의 전환수단도 된다. 각국에서는 기존의 경영환경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과거의 외향 위주 양적 경영의 문제점을 실감하고 이를 탈피해 가치(Value) 위주의 질적 경영으로 전환하고자 △규제의 완화 △경영의 투명성 제고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다. 여기서 첫째, 규제의 완화를 위해 관세철폐·무역개방·투자자유화를 단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90년 이후 규제완화 작업에 착수해 시장개방과 규제완화를 빠르게 단행하고 있다. 둘째, 경영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기존의 소유경영체제에서 전문경영체제로의 전환과 외부감사제도의 강화 및 사외이사제도의 도입에 힘쓰고 있다. 이에 의해 각국은 그동안 문제되어 온 기업공개 및 기업지배구조의 문제를 해결하고 금융시장의 개방으로 등장한 까다로운 외국인 투자자들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치주로의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인데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가장 중요한 관점은 기업가치의 극대화다. 이는 경영의 신 하부구조를 갖추어야 달성될 수 있는데, 경영의 신 하부구조에서 중요하게 등장하는 것이 경영진에 대한 보상체계이며 이 중 가장 널리 통용되는 것이 스톡옵션인 것이다.

 스톡옵션을 도입하는 또 다른 이유는 벤처중소기업의 육성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김대중 대통령의 선거공약에서 명시한 바와 같이 국가적 차원에서 벤처기업의 육성은 시급하다. 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이 자금지원과 필요인력의 확충일 것이다. 스톡옵션은 벤처중소기업으로 하여금 고정비용의 부담 없이 우수인력을 유입할 수 있도록 해 벤처기업의 성장을 가능하도록 한다. 마이크로소프트나 넷스케이프와 같은 세계 굴지의 기업이 창업 당시 스톡옵션을 도입함으로써 현재와 같은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음은 스톡옵션이 벤처기업 성장의 견인차가 되고 있음을 명백히 증명하는 것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연구원 whitehk@sunnet.kis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