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SW> 넥시스 "스쿨 21"

 넥시스(대표 이동찬)가 개발한 사이버교육 전문 솔루션인 「스쿨 21」은 양방향 멀티미디어 학습이 가능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동시에 여러 곳에서 생방송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채널을 선택해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아직까지는 네트워크의 한계로 재택 수업을 완벽하게 실현하기는 힘들지만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수업에 결석하더라도 가정에서 모든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멀티채널 생방송 기능을 이용하면 교내 방송이나 학급 조회 등도 가능하다.

 교사가 생방송으로 진행한 수업이나 미리 작성해둔 강의 화면을 동영상으로 저장해 두는 학습자료 기능도 있다. 일종의 자료실이라고 할 수 있는 이 기능은 동영상으로 파일을 저장해 두면 학생들이 원하는 시간에 접근해 강의를 반복해서 수강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미리 설정한 3단계 분류나 주제어로 검색을 해서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영상회의 기능도 우수해 교사가 문자나 그림을 그려가면서 수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학생들도 카메라가 있으면 영상회의에 참여할 수 있고, 카메라가 없어도 채팅으로 질문이나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특히 전용 VOD 서버가 아닌 파일 서버 환경에서도 동시에 60명 이상이 영상회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돼 저렴한 비용으로도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관리자 측면에서는 확장성이 우수한 것이 장점이다. 게시판의 종류나 학습자료의 분류항목 지정, 전자도서관의 종류 지정 등을 간단한 관리 화면에서 처리할 수 있으며 접속 사용자의 통계와 ID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학교 일정을 표시할 수 있는 스케줄 기능도 있어 학생과 교사 전원에게 학교 행사와 전달사항을 공지할 수도 있다. 문의 (02)598-2345

<구정회기자 jhko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