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웹 리포팅 툴 출시 "붐"

 데이터베이스(DB) 상에 있는 각종 정보를 검색, 편집해 이를 다양한 보고서 형태로 출력해주는 리포팅 툴 분야에서 웹을 지원하는 새로운 제품군으로 급격한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웹 리포팅 툴은 웹나라의 「웹나라리포트」, 닉스테크의 「핫스프링」 등 3, 4종에 불과했으나 최근 한국정보공학·삼성SDS·슈퍼스타소프트웨어·동이기술 등이 웹 리포팅 툴을 잇따라 선보이는데다 기존 웹 리포팅 툴 업체들도 기능을 대폭 개선한 업그레이드 제품을 내놓고 있어 올 연말이면 웹 리포팅 툴이 기존 클라이언트 서버형 제품군을 급속히 대체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소프트웨어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제까지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다양한 보고서를 산출하고자 하는 요구는 높았지만 정교한 출력이 어렵다는 점 때문에 수요 발굴이 어려웠다』며 『다양한 기능을 갖춘 웹 리포팅 툴이 나오고 있는 만큼 금융권,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SDS(대표 김홍기)는 내달 초 웹 환경을 지원하는 「이지베이스 웹컴퓨팅」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지베이스 웹컴퓨팅은 공용 게이트웨이 인터페이스(CGI)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고도 웹브라우저에서 DB와 바로 연결돼 각종 데이터를 검색, 가공, 출력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정교한 보고서 작성을 위해 윈도에서 작성한 보고서를 자바 애플릿을 통해 불러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SDS는 이미 이 제품을 산업은행 기업정보분석시스템, 삼성전관 원가관리시스템 등의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웹 리포팅 툴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트라넷 전문업체인 동이기술(대표 유영환)은 최근 순수 자바기반의 웹 리포팅 툴인 「애드라빌더1.0」을 출시했다. 애드라빌더 1.0은 다양한 DB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으며 객체 편집작업을 통해 출력할 양식을 작성하는 에디터와 에디터에서 만들어진 내용을 DB와 연동해 표, 이미지 등 다양한 형식으로 디스플레이해주는 뷰어로 구성돼 있다. 동이기술은 앞으로 이 제품에 마법사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며 경영정보시스템(MIS), 전사적자원관리(ERP) 등을 위한 보고서 작성을 비롯해 전자상거래(EC)를 위한 각종 서식 출력, 보험사·카드사의 청구서 작성 등의 수요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슈퍼리포트」를 판매하고 있는 슈퍼스타소프트웨어(대표 강영선) 역시 연말경 웹 리포팅을 출시키로 하고 현재 개발작업을 진행중이다. 슈퍼스타측은 슈퍼리포트 웹버전이 기존 「슈퍼리포트 2.0」의 다양한 DB 지원 기능, 표작성 기능을 그대로 수용하면서 MS 액티브X 기술로 개발돼 정교한 출력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국정보공학(대표 유용석)은 지난달 클라이언트 서버와 웹 환경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리포트 디자이너 2.0」을 출시했다. 리포트 디자이너 2.0은 객체지향 편집 에디터를 제공, 단순한 형태의 보고서에서부터 차트·표·그래프 등 복잡한 형식의 보고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오라클·유니SQL 등 다양한 상용DB를 지원한다.

 웹 리포팅 툴인 「핫스프링」을 내놓고 있는 닉스테크(대표 박동훈)는 최근 웹 관련 기술을 크게 보강한 「핫스프링 2.0」 버전을 내놓았다. 핫스프링 2.0은 XML(Exten

sible Markup Language)을 지원하고 복잡한 질의를 효과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이 닉스테크측의 설명이다.

<조인혜기자 ihch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