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PC게임방이 게임 위주에서 벗어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PC게임방 이용자들은 주로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문화관광위 소속 최재승 의원(국민회의)이 최근 서울지역 PC게임방 이용자 2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게임 및 게임방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0.7%가 게임을 주로 한다고 응답했고, 문서검색·정보찾기·E메일처리·홈페이지관리 등을 포함한 인터넷 활용은 17.8%, 채팅은 12.1% 등으로 나타나 게임 위주에서 벗어난 다양한 사업계획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이용자의 88.8%가 남성으로 여성 이용률이 저조하며, 학력별로는 대학생층이 60%를 차지해 PC게임방사업이 활성화된 지 1년이 지났음에도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다.
PC게임방을 자주 이용하는 이유로는 「친구나 동료들과 함께 즐길 수 있어서」(43.9%), 「속도가 빠르기 때문」(20.6%), 「시간을 보내기 좋아서」(18.7%) 등의 순이었다. 이용빈도는 「일주일에 3회 이하」(47.7%) 「한달에 2∼3일」(20.6%) 「매일 이용」(15.9%) 등으로 조사됐고, 이용시간은 「1∼2시간」(58.9%) 「3∼5시간」(32.7%) 등으로 나타나 많은 사람이 자주 오랜 시간 게임방을 이용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PC게임방에서 음란물을 본 적이 있다」는 응답이 42%에 달했고, 특히 고등학생 이하 응답자들의 63.3%가 음란물을 본 적이 있다고 답해 게임방업주의 자정노력이 절실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게임방을 게임산업의 일종으로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90% 이상이 게임을 하므로 게임업종에 속한다」(49.5%)는 답변이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게임산업으로 보기 힘들다」(35.5%)는 답변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PC게임방의 소관부처는 어디라고 보는가」라는 질문에는 정보통신부(37.4%), 문화관광부(31.8%), 보건복지부(2.8%) 등의 순으로 나와 대조를 보였다.
한편 PC게임방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85%가 일반 게임부터 영상채팅·사이버트레이딩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인터넷정보편의점」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답했고, 현행처럼 게임산업 위주로 발전해야 한다는 대답은 10.3%에 불과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