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99 한국전자전> 산업전자 부문.. 제일데이타시스템 "지문인식기"

 제일데이타시스템(대표 김상균)은 반도체 방식의 지문인식센서(모델명 jds 매직시큐어 FP2000U, FP2000P) 및 이를 활용한 근태관리용 네트워크형 지문인식시스템(모델명 FP4000시리즈)을 출품했다.

 이 회사는 지난 97년부터 기존 지문인식 센서의 주종을 이루던 광학방식을 배제하고 반도체칩을 이용한 센서개발에 나서 지난해 9월 상품화에 성공했다.

 매직시큐어 모델은 0.9초 이내에 사용자 등록을 마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가격을 광학식 센서의 110% 수준으로 끌어 내렸다. 크기 39×69×2㎜, 무게 20g의 초소형 인식모듈에 의해 구동되는 이 제품은 에러율이 0.01% 정도며 디지털암호화 인증방식을 채택해 신뢰도를 높였다. 이 제품은 일반전원은 물론 건전지로도 전원을 입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네트워크에 적용할 경우 USB방식, 또는 병렬전송 방식을 모두 지원한다. 지문 사용자 등록수를 최대 500명까지 등록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 제품은 특히 RS232 방식에 따른 통신을 지원하며 RFID카드 및 마그네틱카드와 연계된 제품구성도 가능하다.

 122×32도트의 LCD를 사용하는 이 지문인식센서는 키패드에 의한 ID입력을 지원하며 이력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이밖에 컨트롤러를 통한 다수의 지문인식시스템과 연결할 수도 있다.

 이 회사는 문잠금장치, 현금지급기 외에 보안 및 출입통제가 필요한 빌딩·연구소·전산실·기밀보관소 및 주차장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응용제품 생산을 준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