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통합환경" 급부상.. CS환경서 빠르게 전환

 클라이언트·서버(CS)로 대표돼온 국내 정보기술(IT)환경이 서버통합(Server Consolidation)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분산컴퓨팅의 붐을 타고 도입됐던 수많은 유닉스시스템의 관리와 네트워킹 비용의 증가로 시스템의 효과적인 관리 및 전체 시스템소유비용(TCO) 절감이 IT산업의 최우선과제로 부상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대의 서버를 하나의 서버로 효율적으로 묶을 수 있는 서버통합 수요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같은 서버통합 수요는 서버시장의 확대는 물론 여러대의 서버통합에 따른 대규모 저장장치 수요도 촉발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한국IBM·한국후지쯔·한국유니시스 등 대형 컴퓨터업체들은 서버통합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각종 솔루션을 확보하는 한편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전략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한국IBM은 올들어 SK텔레콤의 데이터센터를 통합하는 등 총 10여건의 서버통합 계약을 맺었으며, 본격적인 사업확대를 위해 시스템관리솔루션 업체인 티볼리를 포함해 각 서버 브랜드와 긴밀히 협조관계를 맺고 있다.

 또 서버통합 시장공략을 위해 이달부터 S390 메인프레임, RS6000 유닉스서버, AS400 중형서버 및 PC서버 넷피니티 등을 공동으로 판촉하는 「매직박스」 광고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서버통합으로 대폭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저장장치 시장을 겨냥해 관리비용과 고가용성 장점을 갖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서버 신제품을 최근 출시했다.

 한국HP는 삼성전관이 경영정보용으로 운영해오던 T600 1대, G클라스 7대를 최신기종인 V2500클라스 한대로 통합한 데 이어 내년에도 2차로 20여대의 잔여서버를 통합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본격적인 서버통합 수요확보에 나서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서버통합으로 고객들에게 줄 수 있는 이익을 가상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TCO계산분석법」과 여러 대의 이기종 서버를 연결해 마치 하나의 서버처럼 통합 운용할 수 있는 「하이퍼플렉스」기술을 이용, 고객에게 새로운 최적 통합을 구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국후지쯔도 TCO 절감 등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서버 콘솔리데이션 솔루션으로 최근 GP7000 모델2000과 모델1000을 발표하고 서버통합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 회사는 효과적인 서버통합 사업확대를 위해 클러스터에 의한 시스템의 안정성과 확장성을 확보하는 한편 단일시스템의 확장성에 의한 대용량 처리능력 보장을 위해 최근 64CPU의 시스템에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128CPU를 탑재한 모델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유니시스는 CMP(Cellular Multi­Processing)기술을 채택한 유닉스웨어와 NT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아쿠안타 ES시리즈가 ERP 등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확장성, 서버통합에 의한 관리코스트의 절감, 다이내믹한 파티션 기능 등의 실현이 가능해 서버의 통합 및 TCO 절감에 크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내세워 서버통합 시장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승욱기자 swy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