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바람이 불면서 컴퓨터 관련 출판사들의 홈페이지가 출판 독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대부분의 출판사들이 홈페이지를 개설 운영하고 있지만 상당수 출판사들은 업그레이드를 포기한 채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 실정. 이에반해 컴퓨터 관련 출판사들의 홈페이지는 신속하고 알찬 정보로 출판독자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다. 온라인쇼핑 도입 등 출판사 가운데 앞서가고 있다는 컴퓨터관련 출판사들의 홈페이지를 하나씩 살펴본다.
△영진출판사(www.youngjin.co.kr)=신간소식란과 함께 온라인 구매가 가능한 페이지를 만들어 놓고 있다. 이 회사는 온라인 주문시 도서정가의 10%를 누적포인트로 적립해 주고 있으며 누적금이 1만원 이상이 되면 누적포인트만으로 도서구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 동호회란을 따로 만들어 독자들이 관심분야에 따라 서로 토론하고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책의 전체 내용을 들여다볼 수 있게 사이버도서관도 운영하고 있다.
△삼각형프레스(www.samgak.com)=독자들이 책에서 얻지 못하는 최신의 생생한 강의자료를 구할 수 있도록 통신강좌란을 운영하고 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MS)의 시스템엔지니어자격증인 MCSE란을 별도로 운영해 독자들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아직 카드결제시스템을 구축하지 않아 본격적인 온라인구매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나 조만간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란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길벗(www.gilbut.co.kr)=「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로 유명한 이 회사의 홈페이지는 서적정보 외에 아이콘모음·배경화면모음·자바스크립트 모음 등 멀티미디어 문서와 홈페이지 구성에 필요한 각종 애플릿을 모은 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정보문화사(www.infopub.co.kr)=수험일정·수험서안내·수험게시판 등 각종 수험정보 제공에 많은 화면을 할애하고 있다. 테트리스·지뢰찾기 등 간단한 게임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컴프레스(www.hncpress.co.kr)=발간한 단행본의 내용을 아크로뱃(Acrobat)문서(PDF 문서)로 서비스하고 있다. PDF문서는 언어와 운용체계에 관계없이 문서의 내용을 보거나 읽을 수 있는 문서형식으로 화면에서 곧바로 선명한 화질로 내용을 볼 수 있고 프린터로 인쇄했을 때에도 깨끗한 인쇄물을 얻을 수 있어 방문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성안당(www.cyber.co.kr)=신간서적에 대한 정보 외에 컴퓨터관련 칼럼과 지역별 거래서점에 대한 자료를 올리고 있다. 각종 IT관련 전시회에 대한 정보도 담고 있어 방문자들이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 통신판매는 준비중.
△한빛미디어(www.hanbitbook.co.kr)=이미 출간된 책은 물론 출간예정 도서에 대한 정보도 담고 있으며 온라인구매도 가능해 국내서의 경우 정가의 10%, 원서는 5% 할인율을 적용하고 있다. 국내 대형서점 및 전문서점, 인터넷서점과의 링크가 가능해 출판관련 포털사이트로도 사랑을 받고 있다.
△크라운출판사(www.crownbook.co.kr)=회원등록란을 두어 회원에게는 신간정보 등을 이메일로 전송해 주고 있다. 아직 온라인구매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결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은행과 현재 협의중이다
권상희 기자 shkw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