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실리콘밸리가 보인다

 최근 벤처창업이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이들 대다수 벤처기업들은 창사 첫해에 실패를 맛보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벤처기업을 시작하는 창업자들을 위해 벤처창업에서부터 운영방법·성공전략을 다룬 책이 출간됐다.

 「벤처창사 A to Z­실리콘밸리가 보인다」는 벤처기업 설립요령과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자금조달의 성공비결을 정통 해법으로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각 창사팀이 창사전략을 어떻게 수립해야 하는지를 23건 이상의 연구사례를 통해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저자는 먼저 벤처기업가들이 성공하는 기업을 만들 수 있도록 자신의 경험을 생생하게 소개한다. 신설기업을 만들면서 어려웠던 일들과 겪어야만 하는 과정들을 자신의 과거 경험을 토대로 생생하게 보여준다.

 관심을 끄는 대목은 성공비결 요령. 저자는 이 책에서 신설 벤처기업들이 사용한 전략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어떤 것이 승리하는 전략이고 어떤 것이 피해야 할 전략인지 낱낱이 보여준다.

 저자인 존 네샤임은 현재 코넬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로 있으면서 벤처창사 컨설팅회사인 SVF사와 SEC사를 운영하고 있는 화제의 인물. 벤처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좋은 가이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사장을 역임한 유승삼씨가 대표 번역했다.

 PC라인 펴냄. 1만8000원

상희기자 shkw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