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술정보원(원장 서삼영)은 교육정보종합서비스 「에듀넷」에 이어 학술정보종합서비스 「리스포유(www.riss4u.net)」를 포털사이트로 확대 개편한다.
교육학술정보원은 내달 1일 학술정보종합서비스 「리스포유」의 메뉴를 전면 개편하고 기존 국내외 도서목록·색인 및 원문 위주의 학술정보서비스에서 모든 학술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종합적인 학술정보 포털서비스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특히 주 사용자층을 대학생, 대학원생, 교수, 연구원들로 보고 해외학술원문, 세미나 발표, 학술행사 개최, 일본어번역서비스, 학회·연구소 활동, 전문기관·국제기구, 특허 정보 및 관련 신문기사 등 학술 연구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해외학술정보서비스에 전지전자 분야의 ACM저널과 JCR기반 ECO제공 저널의 원문서비스 등 학술 및 논문관련 분야 DB 60여종, 기타 일반 시사 및 인터넷 정보 분류 등 16종의 색인원문 DB를 이용하기 쉽도록 서비스한다.
교육학술정보원은 미국 주요대학출판사의 학술지 원문 DB인 MUSE를 시범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포털서비스 확대 실시를 위해 IP·CP 등 정보제공자를 수시로 모집할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홈페이지를 방문해 이용자등록을 마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경우기자 kwlee@etnews.co.kr